현재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2/비수도권1.5)가 2주 연장되고,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도 그대로 유지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월 12일,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겨울 시작된 3차 유행이 확실한 안정세에 접어들지 못하고 최근 8주 연속 300~400명대의 답답한 정체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마치 4차 유행으로 번지려는 코로나19의 기세와 이를 억제하기 위한 방역 노력이 팽팽하게 맞서는 형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밀리거나 물러선다면 어렵게 쌓아온 방역의 댐이 한꺼번에 무너지고 4차 유행이 현실화될 수 있다”며 거리두기 연장 배경을 밝히고 “특히 우리 국민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수도권에서 3차 유행이 시작됐고 그 확산세가 아직도 지속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직장, 병원, 어린이집, 사우나 등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하는 집단감염의 연결고리를 끊어내야 정체국면을 타개할 수 있으며, 수도권 중심으로 특단의 방역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 단계 연장에 더해 수도권 방역조치도 강화한다. 수도권 지역은 향후 2주 동안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실태를 집중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12일 중대본 회의에서는 이번주 일요일 종료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결정한다. 그동안 현장에서 개선 요청이 많았던 일부 방역조치를 보완하고 이를 알리는 브리핑이 예정되어 있다.

정 총리는 “오랜 기간 지속된 거리두기로 많은 국민들께서 피로감을 느끼고 계신다는 점도 잘 알고 있다”며 “하지만 지금 여기서 코로나19의 기세를 꺾지 못한다면 다시 재유행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상황임을 국민 여러분께서 이해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지금은 결코 안심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코로나19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 백신접종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일상회복의 시기를 앞당기도록 다시 한번 힘을 모아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방역수칙 실천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