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3월호(통권 364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AMD는 라이젠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으며, 만년 2위라는 꼬리표를 떼고 전 세계 CPU 일반 소비자 시장에서 1위 자리에 오르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여러 부문의 1위 자리에 올라 점유율 향상을 위해 경쟁사와 선의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성과를 이룬 데에는 AMD 제품의 국내 세일즈를 총괄하고 있는 에이벌이라는 숨은 공신이 있다. AMD의 라이젠과 라데온 제품들에 대한 수입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운용하고 있는 에이벌의 고춘일 대표를 만나 올해 계획과 목표를 들어봤다.

Q. 에이벌에서 맡고 있는 직책과 AMD의 파트너사로서 에이벌이 국내에서 펼치고 있는 활동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한다.

A. 저는 에이벌의 대표이사이며, 에이벌은 AMD의 국내 파트너사로 CPU 및 GPU의 세일즈를 담당하고 있다.

Q. 라이젠 5000 시리즈 출시 이후 AMD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 라이젠 CPU에 대한 정책이 궁금하다.

A. 일반 소비자 및 게이머, PC방 업주님들의 큰 관심과 성원 덕분에 라이젠 5000 시리즈를 비롯한 AMD 제품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품귀인 상황이지만 한국 소비자분들이 최대한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재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조금이라도 더 합리적인 가격에 조금이라도 빨리 제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국내에서는 멀티팩 제품을 출시해 공급하고 있다.

Q. 한국에는 PC방이라는 독특한 시장이 존재하는데, PC방 시장에 대한 정책이 궁금하다. 또한 관련 프로모션 등에 대한 계획이 있는가?

A. PC방은 매우 중요하고 큰 시장 중 하나다. 특히 많은 게이머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고사양 게임을 지인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이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에 조금이나마 힘이 되어 드리고자 마스크나 손소독제를 보내드리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불과 몇 달 전 라이젠 5000 시리즈가 출시됐고, 해당 제품이 게이밍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PC방 업주님들로부터 많은 문의를 받고 있다. 적절한 시기에 PC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공식 대리점들과 함께 준비할 예정이다.

Q. AMD의 레이스 쿨러는 라이젠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 가운데 하나인데, 라이젠 5000 시리즈에서는 쿨러가 제외된 라인업이 늘어났다. 향후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PC방에 대한 쿨러 정책이 궁금하다.

A. 뛰어난 게이밍 성능을 지원하는 라이젠5 5600X 제품이 라이젠 5000 시리즈 중에서 PC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는데, 해당 제품에는 기본 쿨러가 제공되므로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 판매되는 제품이 PC방과 일반 소비자용 제품이 구분되어 판매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라이젠 5 5600X를 구입하신다면 동일한 쿨러를 제공받을 수 있다.

Q. 현재 PC방은 300번대 칩셋 메인보드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 라이젠 5000 시리즈는 아직 300번대 칩셋 지원 여부가 정해지지 않았고 커스텀 베타 바이오스만 일부 알려져 있다. 300번대 칩셋 지원 여부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

A. 300번대 칩셋 메인보드에서 라이젠 5000 시리즈 지원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라이젠 5000 시리즈 지원이 가능한 메인보드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B450 및 X470 메인보드의 경우 이미 공개된 최신 바이오스를 적용해 사용이 가능하다.

Q. 지난해 라라랜드(라이젠+라데온)가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라데온의 국내 및 해외 점유율 변화는 어떤가? 또한, SAM 기술 지원은 어느 정도 이뤄진 상태이고 또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을 기대하고 있는가?

A. 라이젠, 라데온의 점유율은 국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라이젠 5000 시리즈와 라데온 RX6000 시리즈 제품의 경우 국내 및 해외 모두 유명 판매 사이트에서 일시적으로 품절이 될 정도로 높은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점유율을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이전 세대 라데온이 갖추지 못했던 최고 사양의 라인업까지 추가됨으로써 기존에 접근하지 못했던 초고사양 (게이밍)영역에서 점유율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AM 기술은 현재 라이젠 5000 시리즈 + 500 시리즈 메인보드 + 라데온 RX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동시에 사용하고, 바이오스에서 간단한 설정만 해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게임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16% 정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런 높은 성능 향상이 가능한 이유는 해당 기술을 통해 그래픽 메모리(VRAM)에 최대로 접근함으로써 병목 현상을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Q. 마지막으로 전국의 PC방 업주들께 한마디 부탁한다.

A. 지난 2020년 한 해는 PC방 사장님들이 정말 힘든 시간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전에도 다양한 위기들이 있었지만 PC방 사장님들이 그때마다 위기를 잘 극복해냈기 때문에 지금의 PC방 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었다.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상황, 정책, 국내외 정세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해 나가기 위해 에이벌에서도 이벤트 및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강구해 힘이 되어드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