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바이러스 지역사회 확산 선제 차단이 급선무

정부가 국민이 참여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발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과 관련해 “앞으로는 방역당국이 지침을 일방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이행과 실천의 주체인 현장의 국민들과 함께 방역수칙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월 4일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집단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피하다면 이제는 ‘왜’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국민 참여도를 좌우할 것”이라며 말했다.

최근 복지부가 실시한 국민 인식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은 이번 3차 유행 차단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했지만 방역기준의 공정성에 대해서는 긍정(49.3%)과 부정(48.3%)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민들이 거리두기의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실천방법에 따라서는 수긍하기 어려운 점도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중수본에 국민 참여 하에 새로운 방역기준을 마련한다는 생각으로 거리두기 체계 개편작업을 진행해줄 것을 당부했다. 관계부처에도 각 분야와 관련 업계의 방역수칙 조정 요청에 귀를 기울이면서 합리적인 제안은 적극 수용할 것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자율과 책임’, ‘참여방역’이 기반이 될 때 거리두기는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서 우리가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튼튼한 방패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자리에서는 방역 이슈로 떠오른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도 언급됐다. 정 총리는 “최근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유입 단계에서 차단되지 못하고 국내로 전파된 사례가 확인됐다.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지역사회로의 광범위한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이어 “방역당국은 변이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접촉자를 폭넓게 파악해 감염 여부를 신속히 조사해달라”며 “해당 지역에서 최근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들이 혹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아닌지도 면밀히 분석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감시와 관리도 더욱 강화해야 한다. 방대본은 입국자의 자가격리 과정에 빈틈이 없는지 다시 점검하고 격리 중에 가족이나 이웃에게 전파되는 일이 더 이상 없도록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최근 육가공업체 등에서 일하는 외국인노동자들 사이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의식한 듯한 지시도 나왔다.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외국인노동자가 밀집한 일터나 주거지역을 빠짐없이 점검하고 선제검사 등 필요한 예방조치에 나설 전망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