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감염은 줄어들고 개인 접촉에 따른 감염은 늘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완만한 감소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개인 간의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비율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은 1월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의 감염 양상은 다중이용시설보다 개인 간 접촉을 통한 감염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1월까지만 해도 집단감염과 개인 접촉은 각각 52.7%와 23.7%로 집계됐지만 올해 들어서는 33.5%와 38.9%로 비중이 역전됐다.

윤태호 총괄반장은 “개인 간 접촉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2배 수준으로 높아졌다. 최근 감염 전파 양상은 집단감염 중심에서 개인 간 접촉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방역당국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 강화로 집단감염을 차단하고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통해 환자 발생이 감소세로 전환했다고 분석하면서도 아직 경계심을 풀 상황이 아닌 만큼 조금만 더 긴장감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방역당국의 초점이 이제는 다중이용시설에서 개인으로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방역조치의 기조에도 변화가 기대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은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 18개 지방경찰청과 함께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종교시설 방역관리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 자리에서 정세균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과 설 특별방역대책은 향후 4주간 정부의 방역기조를 결정짓는 중요한 안건이다”라며 “그간 피로감이 누적된 국민들과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더욱 중요하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다음 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오는 16일 발표할 계획이며, 이번 조정안은 집합금지 조치가 내려진 일부 시설과 업종에 대해 영업 재개를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알려졌다. 이에 영업제한 업종에 대한 추가적인 방역조치 완화 내용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