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등 1월 3일 종료

정부가 코로나19 3차 대유행 상황과 관련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내년 1월 2일 발표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연말연시 특별방역 대책과 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 거리두기 조치는 모두 내년 1월 3일 종료된다. 이에 정부는 1월 4일 이후의 방역 조치 방안에 대해 부처,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생활방역위원회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에 대해 논의는 이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 1월 2일 중대본 회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 12월 8일부터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해 왔고 24일부터는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적용하며 여행과 모임을 제한해 왔다.

윤 반장은 현 상황에 대해 “환자 발생 추이가 반전돼 3차 유행이 줄어드는 양상은 아직 보이고 있지 않다”면서 “억제를 넘어 유행이 감소하는 변곡점을 넘을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다만 정부는 현재 거리두기 조처를 통해 신규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중수본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거리두기를 통해 효과가 조금 느리지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한다.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주별로 증가 폭이 둔화하고 있어, 최근 2주 정도는 900~1,000명 선에서 정체되는 국면을 맞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현재 감염상황과 감염 재생산지수 등을 근거로 계량적으론 환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현실에서는 이보다 훨씬 둔화하는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다. 이 부분도 결국 거리두기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