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강원 강릉시, 충남 당진시 등 2.5단계 격상… 오후 9시 이후 문 닫아야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자 전국 지자체들이 방역 체제를 강화하고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일부 지자체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존 2단계에서 2.5단계로 격상한다.

지난 주말 사이 코로나19 확진자가 1천 명을 넘어서는 등 역대 최다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방역 당국은 당분간 확진 규모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하루 확진자가 최대 1,20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예상을 내놓았다. 이처럼 코로나19 3차 대유행 상황이 심각해지자 전국 지자체들이 앞다퉈 확산세 차단에 방역 역량과 행정력을 집결하겠다는 카드를 꺼내들기 시작했다.

우선 부산광역시는 15일 0시를 기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존 2단계에서 2.5단계로 격상해 오후 9시부터 익일 오전 5시까지 PC방 영업이 중단되고 미성년자 출입을 금지한다. 음식물 섭취또한 금지되고 한자리 띄어앉기를 시행해야 하지만 칸막이가 있는 경우는 예외다.

교회발 집단감염이 폭증세인 충남 당진시 역시 15일부터 2.5단계로 격상하고, 해당 교회는 사법기관에 고발을 검토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전국 최초로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선제적 검사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강릉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로 격상했으며 다른 시‧군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5단계로 격상하는 강릉시는 유흥시설 5종의 집합이 금지되고, PC방 등 일반관리시설은 오후 9시부터 익일 오전 5시까지 영업을 중단해야 한다.

연일 수백 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경기도는 치료 병상 추가 확보에 나서는 등 긴급동원 조치에 착수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 전체를 강화된 3단계로 격상하자고 제안하는 한편, 경기도만이라도 자체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결과적으로 단독 격상은 중단됐지만 방역 수위가 높아질 가능성이 커졌다.

광주광역시는 고위험 시설에 대해 오후 10시부터 익일 오전 5시까지 영업중단 조치를 발효하고, 다른 지역과의 접촉을 막기 위해 역과 터미널 등에 전문 인력을 배치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비수도권 지자체별로 기존 2단계에서 2.25단계에 해당하는 2+α단계로 방역을 강화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일부는 2.5단계로 격상하기 시작했다. 특히 2+α단계는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서 자체적으로 별도의 방역 수칙이 추가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지자체가 처해있는 현실에 맞춰 서로 다른 내용이 적용되기도 하는 만큼 PC방 업주들은 해당 지자체의 방역 수칙 발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이며, 부정확하거나 비현실적인 내용이 제시될 경우에는 담당 공무원에게 민원을 제기해 관련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