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11월 19일부터 1.5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정부는 수도권의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200명을 넘을 경우 추가 격상을 검토하기로 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전략기획반장은 브리핑에서 “수도권의 경우 최근 1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200명 정도 돌파하는 게 2단계 기준이다. 그런 상황이 되면 1.5단계 적용 기한인 2주가 안 됐다고 하더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최근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 여파로 인해 앞으로 2주간 서울, 경기, 광주, 강원 일부 지역에는 거리두기 1.5단계가 적용된다. 정부는 1.5단계 적용기한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2단계 격상기준에 부합할 경우, 추가 격상을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통상적으로 열흘에서 2주쯤 뒤부터 나오는 거리두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각종 모임이나 행사 등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유행지역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등에 회식·모임 금지를 요청한다.

손 반장은 “거리두기가 1.5단계로 올라가는 지역의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관련 협회 및 단체, 민간기관까지 회식과 모임을 금지해달라는 요청을 각 부처에서 내리기로 논의했다”며 “민간 부분에 대해서도 모임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 시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정부는 기초단체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한 통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오는 20일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손 반장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다 보니 통일된 기준이 없고 통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통합적인 가이드라인을 각 시도에 제시해 해당 지자체가 가이드라인을 토대로 자체적으로 시군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