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에 집중하는 방역 전략 나올 전망

정부가 내달 첫날 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방안을 발표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현재 3단계로 나뉜 거리두기 단계 기준과 그에 따른 방역 조처를 조정한 개편안을 오는 11월 1일 오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국내 의료체계 대응 역량, 9개월간의 방역 경험 등을 검토해 지속 가능한 거리두기 방침을 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지난 10월 23일 열린 생활방역위원회 회의에서도 “전국적으로 일원화된 대응보다는 권역별로 세분화하고, 지역 상황에 맞는 대응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분포가 수도권에 집중되면서 방역대책을 재정립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방대본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주간 국내에서 발생한 신규 확진자 가운데 약 70%가 서울(21%)/경기(43%)/인천(5%)에 몰려 있었다. 반면, 비수도권에서는 부산이 가장 많았는데 비율은 7%에 불과했다.

감염경로는 지역사회 내 집단발생이 30.7%, 병원·요양병원 등 30.2%, 해외유입 및 관련 18.2%, 확진자 접촉 10.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언제, 어디서 감염됐는지 알지 못하는 불명확 사례도 10.0%에 달했다.

방대본 이상원 분석관은 선제적 검사를 비수도권으로 확대할지에 대해 “수도권 외 지역의 경우 위험 지역을 세분화해서 위험지역이라든가 아니면 환자가 발생하기 유리한 조건의 지역에 대해 우선순위를 두고 검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수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도 지난 브리핑에서 “거리두기의 기준은 그간 확충된 방역과 의료역량을 고려해 현실화하고 전국적인 조치보다는 권역별로 강화된 대응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정부는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등과 추가 협의를 거쳐 11월 1일로 예정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최종 개편안을 보고하고 브리핑에서 이를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