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내 제한수칙 완화 없을 시 12일 교육부·중대본 앞에서 집회 예고
전대연·비대위 “조속한 영업 정상화를 위해 PC방 업주들 적극 참여해야”

영업 정상화를 고대하는 PC방 업주들이 대규모 집단행동에 나선다.

전국PC카페대책연합회(전대연)와 PC방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합동으로 성명을 내고 오는 10월 12일 세종시 교육부와 중대본 앞에서 대규모 합동 집회를 예고했다.

전대연은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이 이번 주말로 예정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결정 발표에서 PC방 영업 정상화 내용이 포함되지 않을 시 집회와 시위 등 단체행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합동 수뇌부의 요구사항은 총 3가지로 ‘미성년자 출입금지 해제’, ‘한 자리 띄어 앉기를 의무에서 권장으로 완화, ‘흡연실 이용금지 해제’다.

현재 PC방 업계는 괴멸 직전에 몰린 상태로, 이미 폐업하는 매장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년 말까지 코로나19의 영향이 지속된다는 방역 전문가들의 예상대로라면 PC방 업종의 전멸은 불가항력이다. 합동 수뇌부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으며, 집회를 통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대연 측은 “그동안 PC방 업계는 부당한 방역 정책을 충실히 이행했다. PC방 업주들은 생계에 위협을 느끼며 오매불망 제재 완화 발표만을 기다렸지만 정부는 보여주기식으로 만만한 PC방 업계를 때리는 행태로 일관해왔다”라며 “정부가 가지고 있는 PC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우리가 준비한 자료를 통해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밝히며 이번 집회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또한 비대위는 영업중단 시행 불과 6시간 전에 갑작스레 PC방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하고, 집단감염 사례가 없는 코로나 청정 업종 PC방을 교회나 카페처럼 문제가 발생한 업종에 비해 차별적으로 대우하고, 영업 재개 시점에서도 사실상 영업이 불가능한 수준의 독소조항을 넣어두고, 또 이 조항들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허둥지둥 풀어버리는 등 일련의 과정을 지적했다.

비대위 측은 “시국이 시국인 만큼 PC방 업계도 방역당국에 최대한 협조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방역의 순수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보여주기식 정치방역쇼에 신물이 난다”며 “왜 PC방이 이런 꼴을 당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성명에서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집회 장소가 교육부 앞이라는 점이다. PC방 업계가 공식적으로 교육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교육부는 청소년 보호라는 명분으로 코로나19 발생 전부터 PC방을 향한 제재들을 양산해왔다. 또 PC방 업계는 반발없이 수용하는 입장으로 일관해왔다.

하지만 방역당국이 PC방을 집합금지 업종에서 해제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의 영향으로 최대 고객층인 학생들의 출입을 금지해 이번에는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것이다.

합동 수뇌부는 “교육부의 관심은 방역에 있는 것 같지가 않다. 애초에 그들은 학생들이 게임하는 PC방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학생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그동안 게임과 PC방을 때리는데만 골몰했다. 청소년을 볼모로 삼아 소상공인을 상대로 권력을 칼을 휘두르는 것을 멈추고 교내 감염을 막아 등교수업을 정상화하는 것에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이번 집회에 PC방 업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비대위와 전대연은 이미 세종시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앞 집회 신고를 마친 상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