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주 초에 지역 간 이동 자제에 방점을 둔 전국적인 추석연휴 특별방역 세부지침을 발표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김강립 총괄대변인은 9월 16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추석 특별방역 추가적인 대책을 다음주 초에 발표할 것”이라며 “이동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하는 부분에 방점을 두고 전략을 수립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서 “대규모의 빈번한 지역 간 이동이 있을 수 있는 추석 연휴기간은 방역당국으로서 매우 긴장해야만 하는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신규 확진자 수가 두 자릿수로 좀체 줄어들고 있지 못하는 정체의 상태가 계속되고 있고, 특히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비율이 20%를 훌쩍 넘는 상황이 유지되고 있어 방역당국은 지역사회에 상당한 수준의 잠복된 감염이 존재한다고 상정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총괄대변인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들의 연령대가 고령층이고 아무래도 감염에 따른 위험도가 훨씬 높다는 점도 정부가 주목하고 있는 대목”이라며 추석 연휴 기간 국민들의 이동 자제를 거듭 호소했다.

이번 특별방역조치는 추석 연휴 직전 확진자 수와 감염경로 불명 비율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오는 28일부터 11월 11일까지의 기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에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적용하기로 한 바 있다. 특히 연휴를 앞두고 추석 때 국민의 이동권을 강제로 제한하는 조치는 검토하지 않되,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하고 집에 머물러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김 총괄대변인은 지금의 진정세를 이어나가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거리두기 노력이 계속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현재 전국적인 2단계 시행에도 지역 상황과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지자체가 조정 또는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동일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지역의 여건에 따라 다른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염두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