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특별대책위원회(이하 특대위)는 9월 9일 서울시청 경제정책과 콘텐츠산업팀과 회의를 진행하고, PC방 영업중단에 대한 업계의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자리에서 특대위 간사 겸 (사)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이상화 부회장은 PC방이 코로나19 시국에서 얼마나 모범적인 업종이었는지를 설명하고, 특대위의 최우선 요구사항인 ‘고위험시설 제외’의 합당함을 강조했다.

PC방은 본래 중대본이 분류한 위험도 범주에서 중위험시설에 해당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을 하루 앞두고 급작스럽게 고위험시설에 포함됐다. 이 결과 고위험시설 영업중단이 시작되기 6시간 전에야 문을 닫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상화 부회장은 “코로나 시국이 심각함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청소년 보호를 이유로 코로나 청정 업종인 PC방은 문을 닫아야 하고 실제로 확진자가 대거 발생하고 있는 시설은 문을 열어도 되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라고 역설했다.

또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는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타 업종은 테이크아웃 허용, 오후 9까지는 매장 내 취식, 개인사업자 카페는 영업 가능 등 온갖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며 “그러나 PC방에 대해서는 관성적으로 ‘때리기’ 일변도로 일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호소했다.

한편, 특대위는 서울 및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계속 나오는 현황을 고려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 단계에서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PC방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이라면 청소년 출입금지를 조건으로 문을 열게 해달라는 것과, 이번 주말에 방역당국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하한다면 PC방이 원래 있어야 할 자리인 중위험시설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PC방 업주들은 사법처리를 감수하더라도 소상공인연합회와 연계한 대규모 집회를 불사하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이에 서울시 서울시청 경제정책과 콘텐츠산업팀 PC방 담당자는 “오늘 PC방 업주님들이 주신 의견을 충실히 보고해 정책에 방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리에 함께한 인문협 서울지부 이재민 부지부장은 “영업중단 명령 이후 PC방 업계는 괴멸적인 타격을 받았다. 다행히 지방에서는 PC방을 집합금지에서 집합제한으로 변경한다는 소식이 속속 들려오고 있다. 서울시내 PC방에도 이런 흐름이 반영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