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변경된 PC방 방역지침 가운데 ‘관리자 상주’ 내용이 담겨 야간에 무인솔루션을 도입해 운영 중인 PC방은 방역지침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지난 8일 새로운 PC방 방역지침을 마련했으나, 신규 확진자 수 변동폭이 적어 고위험군에 대한 방역에 집중되고 있던 시기적 상황과 더불어 9일 박원순 전 시장이 사망하면서 사실상 PC방에 대한 집중적인 전달 및 점검이 이뤄지지 못했다.

하지만 신규 확진자 수가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경로를 파악하기 어려운 일명 ‘깜깜이 전파’가 증가하고 있어 다중이용시설의 방역 강화 및 전자명부 관리에 각별한 당부가 이뤄지고 있다.

비록 본격적인 전파 및 계도 활동이 없었다고는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자체가 반년 가까이 지속되어 오면서 다중이용시설은 자체 방역이 필수가 되어 계도 활동의 필요성이 없는 상황이지만 언제든 상황이 변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PC방 방역지침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에 마련된 PC방 방역지침은 QR코드 전자명부 작성, 유증상자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사용 좌석‧물품 소독, 띄어 앉기 등 기존과 거의 동일한데, 문제는 신규로 추가된 1개 항목이다. 바로 ‘관리자 상주’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야간에 무인솔루션을 도입한 PC방 가운데 서울에 위치한 PC방은 심야 시간에도 업주 또는 직원이 한 명 이상 상주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무인솔루션을 도입한 이유가 코로나19로 인해 경기가 침체돼 인건비라도 줄여보고자 도입한 것인데, 다시 관리자가 상주해야 한다면 2중 지출이 될 수밖에 없다. 적자폭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무인솔루션으로 인해 오히려 적자폭이 늘어나게 된 것이다.

PC방은 코로나19 사태 내내 발 빠르고 확실한 방역 물품 구비 및 좌석 청소 그리고 사전에 준비되어 있던 전자명부 시스템 등 덕분에 확진자 방문 외 확산 사례가 없고 전자명부 시스템을 통한 동선 파악 등 방역 활동에 큰 도움이 됐던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신규 확진자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어 정부 및 지자체의 방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필요가 있다.

다만, 무인솔루션 가운데 관제 기능에 대한 유권해석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출입자 파악 및 전자명부 작성 관리 그리고 띄어 앉기 등 직접적인 관리는 가능한 반면, 좌석‧물품의 청소‧소독 문제가 남기 때문이다. 주로 무인솔루션을 가동하는 심야 시간대에는 PC 가동률이 현저히 낮아져 좌석 라인별 순차 개방 등 운용 기법을 통한 대응도 가능해 검토 가능성은 열려있다.

한편, (사)한국인터넷PC문화협회(인문협)는 서울시에 이에 대한 준용 여부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해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