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부가 계획한 온라인 개학이 시험대 위에 올랐다.

교육부는 오는 4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진행할 예정이지만 IT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학생 수가 22만 명을 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교육부 박백범 차관은 지난 3일 열린 ‘신학기 개학 준비 추진단 회의’에서 브리핑을 통해 “IT기기 미보유 학생은 지난달 실시한 1차 조사 결과 22만 3,000여명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더욱이 교육부는 담임교사나 학교 사정에 따른 누락 가능성을 고려해 2차 조사를 실시할 예정인 만큼 규모는 더 커질 가능성이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교육부는 자체 물량과 함께 학교, 시·도교육청 보유분과 기업 기증 물량을 더하면 온라인 개학 전까지 IT기기 수요에 대응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 차관은 “대여 신청 대비 보유 수량이 적은 지역이 있긴 한데, 서울이 특히 그렇다”며 “이 경우 지자체 지원금으로 신속히 지원하거나 대여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는 이번 온라인 개학의 관건을 ‘모든 학생이 소외되지 않는 원격교육 환경 구축’으로 보고 5가지 대책안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대책안의 내용은 통신 3사 데이터 사용량 걱정 없이 교육용 콘텐츠 무제한 이용 지원, IPTV에서 EBS 교육콘텐츠 실시간 제공 및 추가 요금부담 없이 시청 가능, 삼성전자 3만 대/LG전자 6천 대/저소득층 스마트 기기 대여 후원, 저소득층 학생에게 스마트기기 대여, 인터넷 통신비 등을 적극 지원, 국내 SW 기업의 원격교육 솔루션 활용 등이다.

특히 IT기기 대여는 저소득층인 교육급여자를 우선으로 한다. 이후 남은 물량을 감안해 학교장이 다자녀, 조손가정, 한부모 등 교육여건에 따라 대여하도록 한다. 데스크톱,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중 하나라도 있다면 원칙적으로 대여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4월말 정상 등교설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한다는 입장만을 분명히 했으며, PC방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