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회의실에서 업무협약 갖고 착한 소비자 운동 본격 확산 나서
소상공인 업소에 선결제 후 재방문 약속… 코로나19 사태 극복 취지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직무대행 김임용, 이하 소상연)와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이하 경총)는 3월 31일, 경총 회의실에서 ‘착한 소비자 운동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착한 소비자 운동’은 개인 또는 법인 차원에서 필수적으로 소비하던 물품을 선결제하여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민간 차원의 운동이다.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일반 소비자들이 나선 이 운동의 확산을 위해 소상연이 경총에 제안하고 경총이 이에 호응하여 이날 협약이 추진됐다.

경총 손경식 경총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매출과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용기를 북돋우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선결제 운동을 함께하게 됐다. ‘착한 소비자 운동’을 통해 필수적으로 소비하는 식당, 카페, 주변 상가 등에서 선결제하여 다시 방문할 것을 약속하는 것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서 “이미 많은 기업들이 주변의 소상공인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지만, 오늘의 업무협약을 계기로 경총은 우리 기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주변 소상공인 위기 극복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코자 한다“라고 덧붙였다.

소상연 김임용 회장 직무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들의 매출이 90%넘게 떨어지고, 공과금도 못 낼 지경으로 내몰린 극한의 위기 상황이다. 경총이 직접 나서 기업들의 착한소비자 운동을 독려하는 것은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며,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민간차원의 이러한 노력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협약식이 끝난 후에 손경식 회장은 경총회관 인근 식당에서 ‘착한 소비자 운동’의 일환으로 선결제를 하고, 참석자들과 오찬을 함께 했다.

이날 협약으로 대기업들이 업무추진비 등을 소상공인 업소에 선결재하고 대기업 사원들도 평소 이용하는 식당, 카페 등의 선결제에 나서는 등 ‘착한 소비자 운동’이 본격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착한 소비자 운동’은 고객의 선결제 금액을 소상공인 업체 대표가 서명 또는 쿠폰으로 인증하고, 향후 고객의 이용금액에서 차감하게 되는 것으로, 고객들은 발급받은 영수증 또는 쿠폰을 SNS등에 인증하여 이 운동의 자발적인 확산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