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11월호(통권 34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올해도 어김없이 ‘프리시즌’에 돌입한다. 라이엇게임즈는 2020 프리시즌에서 지난 10년 동안 검증된 재미요소를 강화하고 ‘소환사의 협곡’ 맵을 진화시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달 진행될 9.23 패치 업데이트와 동시에 시작될 <리그오브레전드> 2020 프리시즌의 내용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소환사의 협곡의 진화
라이엇게임즈는 <리그오브레전드>의 매력을 다양성과 숙련도라고 정의했다. 방대한 챔피언 수 덕분에 824조 가지의 개성 넘치는 조합이 가능하고, 경험을 통해 날카로운 육감을 가지게 되었을 때 보람을 느끼게 된다. 2020 프리시즌은 이러한 매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우선 다양성은 소환사의 협곡을 매 게임 달라지는 환경으로 만들 예정이다. 특히 원소 드래곤이 담당하고 있는 변수 역할을 차별화하고, 양 팀 모두에게 공정한 방식으로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숙련도는 소환사의 협곡에 더 많은 세부사항을 추가해 플레이어의 느끼는 경험과 상황을 새롭게 하는 방향으로 보강한다. 전투에서 지형을 활용한 멋진 플레이의 여지를 더 넓힌다는 목표다.

격동하는 원소, 변화하는 드래곤
프리시즌에서는 원소 드래곤이 지닌 태초의 마법에 의해 지형이 달라지게 된다.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세 번째 드래곤은 등장하기 전에 협곡은 완전히 바뀌게 되며 이제 해당 원소의 드래곤만 재생성된다.

‘화염 드래곤’은 협곡을 파열시켜서 주요 정글 캠프를 지나가는 새로운 길을 만들고 수풀을 태워버린다. 또한 둥지 자체가 녹아내려 불구덩이가 되고 둥지 입구의 벽이 허물어진다. 새로 생긴 길을 활용해서 재빠른 측면 공격이나 옆걸음 등 플레이가 가능하다.

‘바다 드래곤’은 협곡에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해 기존의 수풀을 확장하고, 드래곤 둥지 주변에 새로운 수풀이 자라나도록 하고, 협곡 곳곳이 물웅덩이에 잠기게 한다. 또한 양 팀의 상·하단 정글에 꿀열매도 자라나 전략적인 정글 플레이가 중요해진다.

‘바람 드래곤’은 정글과 드래곤 둥지에 휘몰아치는 기류를 만들어내서 근처 챔피언의 속도를 올려준다. 스킬을 회피하거나 멀리 있는 목표물을 몰래 차지하려는 적들의 의표를 찔러 빠르게 처단할 수 있다.

‘대지 드래곤’은 지각변동을 일으킨다. 암벽이 땅에서 솟아 나와 좁은 골목과 기습 위치를 새로 만들어 전투를 흥미롭게 만든다. 협소한 공간에서 엄청난 광역 연속기를 성공시키거나 안개를 활용하는 능력 등이 부각된다.

드래곤을 처치하면 이로운 효과가 부여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기존과 약간 다르게 바뀔 예정이다. 또한 네 번째 드래곤을 처치한 팀은 강력한 드래곤 영혼을 획득하며, 드래곤 영혼은 사망해도 사라지지 않으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

협곡만 변하는 것은 아니다
이번 프리시즌의 주요 내용은 소환사의 협곡 변경이지만 게임 시스템에도 여러 소규모 개선사항이 폭넓게 적용된다. 이런 개선사항에는 정글 경로, 상단 공격로, 서포터 아이템, 물리 관통력 아이템 그리고 핵심 룬이 포함된다.

우선 정글에서 더욱더 다양한 경로와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경험치와 골드 수치가 변경된다. 덕분에 정글러가 정글 외곽 캠프, 이로운 효과 캠프, 기타 캠프 등 3곳을 돌면 3레벨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상단 공격로는 ‘하이 리스크 로우 리턴’ 포지션이라는 판단 하에 위력 조정이 적용된다. 솔로 라이너가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기본 미니언 처치 경험치가 약간 증가한다.

아울러 서포터용 아이템이 개편된다. 각 단계의 퀘스트를 완료했을 때 2단계와 3단계로 아이템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이때 와드 설치 효과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또 미니언을 계속 처치할 경우 획득 골드를 감소시키는 새로운 규칙이 추가된다.

물리 관통력 아이템은 공격력 기반 암살자와 전사에게 필수적이지만 ‘드락사르의 황혼검’과 ‘요우무의 유령검’만 선택되는 것을 피하고자 했다. 이에 ‘밤의 끝자락’을 상향하고, 네 번째 아이템도 추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일부 핵심 룬이 변경된다. 정복자 룬은 고정 피해 변환 효과를 삭제하고 적응형 능력치 중첩을 강화한다. 도벽 룬은 적에게서 골드를 약탈하는 스타일을 약화하고 초반에 영약을 획득하는 측면을 강화한다. 여진룬은 고정 추가 저항력을 약화해 탱커 챔피언이 발휘하는 위력은 강화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