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6월 창간 20주년 특집호(통권 343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방 게임대회부터 이용료 간편결제까지
모바일로 척척! PC방 이용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손 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스마트폰이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현대인의 일상을 빠르게 바꾸고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나를 알리는 SNS 서비스를 필두로 세금 납부, 은행 업무, 쇼핑, 배달, 각종 멤버십과 쿠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손끝에서 이뤄지는 새로운 디지털 세상을 열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막강한 스마트폰의 영향은 PC방에 모바일 간편결제 바람을 몰고 오는 등 고객들의 이용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PC방 관리프로그램 ‘피카’로 친숙한 미디어웹(대표 김종인)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스마트폰으로 PC방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PC방 전용 어플리케이션 ‘피카플레이’를 통해 PC방 이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주와 고객의 니즈 투영
미디어웹이 지난 2018년 5월에 론칭한 피카플레이는 오프라인(Offline) PC방과 온라인(Online) 모바일을 잇는 PC방 전용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으로, 업주에겐 집객을 위한 다양한 홍보 기능을 지원하고, 고객에겐 각종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신개념 PC방 앱이다.

피카플레이 가맹 PC방은 매장 정보를 등록해 인근에 거주 중인 앱 사용자들에게 매장을 알릴 수 있고, 회원 등록 시 발생했던 본인인증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PC방 게임대회’ 기능을 지원해 대회 진행 고지와 참가자 모집을 원터치로 진행하는 등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돕는다.

앱 사용자는 전국 피카 PC방을 단일 아이디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로그인 서비스와 PC방 찾기, 좌석 예약 등의 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국 PC방에서 열리는 e스포츠 게임대회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게임대회 기능으로 차별화된 PC방 서비스 제공
피카플레이 앱만의 차별화 요소인 PC방 게임대회 기능은 대회 준비부터 운영까지 복잡하고 신경 쓸 일이 많은 게임대회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대회 일자와 모집인원, 종목 등 안내 사항을 입력하면 피카플레이 웹페이지와 어플리케이션 내 게임대회 영역에 바로 노출할 수 있다.

이렇게 노출된 게임대회는 피카플레이 앱 이용자들이 쉽게 검색할 수 있고, 팀이나 개인 단위로 참가 신청까지 일사천리로 완료할 수 있다. 특히 피카플레이는 전적 검색 사이트인 OP.GG와 연동되어 있어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바로 전적을 검색해 상대방의 실력을 확인하고 팀을 구성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피카플레이로 진행된 다양한 PC방 게임대회에 출전했던 참가자들 대부분은 실력과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경기 결과에 따라 경품도 지급한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재참여에 대한 적극적 의지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미디어웹은 게임사와의 협업을 통해 캐릭터 상품과 같은 희소성 있는 경품을 지급하는 등 수준 높은 대회 진행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요금과 먹거리 결제도 원터치로!
간편결제 피카페이

PC방에서 이용시간을 연장하거나 먹거리를 구매할 때 종종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하곤 한다. 이용시간 연장 시 직접 선불결제기에서 결제해야 하는 부분이나, 먹거리 메뉴 주문 시 카드 결제를 위해 카운터를 찾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피카플레이에서 지원하는 간편결제 기능 ‘피카페이’를 이용하면 이 모든 번거로움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피카페이는 가맹 PC방 내에 비치된 선불결제기나 좌석에서 PC방 계정과 피카플레이 계정을 연동하고, 피카페이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면 즉시 이용할 수 있다.

요금 결제나 먹거리 구매 시 결제수단을 피카페이로 선택하기만 하면 자리에 앉은 채로 어플리케이션에서 결제 코드나 QR코드를 통해 곧바로 결제할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카운터 결제도 피카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충전은 카카오페이와 시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신용카드(체크카드 포함)를 지원하고 있으며, 문화상품권 등의 대체 충전 수단도 지속적으로 추가해 서비스 대응 범위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피카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영수증은 언제라도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PC방 이용객의 피카플레이 사용 소감과 업주의 평가는?

《PC방 이용객》


Q. 피카플레이에서 주로 이용하는 기능은?
A. QR을 통한 간편 로그인 기능을 주로 이용하고, 모르는 지역에 갔을 경우는 PC방 찾기 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한 경험이 있다. PC방 게임대회도 정말 유용한 기능인 것 같다.

Q. 간편 결제(피카페이) 기능에 대한 소감은?
A. 가장 편리한 점은 자리에서 요금제 구입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특히 시간 연장할 경우에 선불기까지 가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Q. 1회 충전 금액은 얼마이며, 주로 사용하는 충전 수단은 무엇인가?
A. PC방을 자주 이용하는 편이라 회당 5천 원 이상 충전한다. 충전은 카카오페이를 이용하고 있다.

Q. 서비스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피카플레이 게임대회는 PC방에 가는 재미를 선사한다. PC방 예약 기능도 매우 유용한데 여러 매장에서 활성화되길 바란다. 피카페이는 서비스 초기이긴 하지만, 모든 PC방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 

 

아이센스리그 행신본점 점주


Q. 피카페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 이유는? 
A. PC방을 운영할 때 결제 수수료와 인건비는 가장 민감한 부분이다. 피카페이는 일정 기간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제공했고 이후에도 수수료가 합리적인 수준이라 판단되어 고민 없이 도입했다. 또한 우리 매장은 먹거리가 많은데, 피카페이로 구매 시 먹거리 서빙만 진행하면 되니 인력적인 측면에서 매우 도움이 되고 있다.

Q. 도입 2개월 차, 매장에서 느낀 효과는?
A. 이용하는 손님도 많아지고, 우리 매장에서는 확실히 자리가 잡힌 것 같다. 인력적인 부분에서도 이전 대비 훨씬 부담이 덜하니 이제는 내가 직접 나서서 먼저 피카플레이 및 피카페이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Q. PC방 게임대회 기능에 대한 소감은?
A. 주변 매장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피카플레이 게임대회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우리 매장에서도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이 손님들이 즐겨 하는 게임으로 조만간 대회를 진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
 

PC방 이용 패러다임 바꿀 ‘피카플레이’
저변 확대가 관건

미디어웹 권영일 이사는 “올해로 20년을 맞는 업계 1위 기업으로서 업주와의 상생과 이용자에 대한 혜택을 항상 최우선으로 고민하고 있다”며 “피카플레이와 피카페이로 e스포츠부터 모바일 간편결제까지 편리하고 발전된 PC방 이용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웹은 6월부터 신청 매장에서 실시하는 게임대회 이벤트를 진행하고 피카페이 쿠폰과 이용 안내 홍보물을 적극적으로 배포해 더 많은 이용자가 피카플레이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