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윈도우10 1903 버전 업데이트가 AMD 라이젠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라이젠을 도입했던 PC방들은 덩달아 성능 업그레이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배포하고 있는 1903 버전은 AMD 라이젠의 CCX(CPU Complex) 구조의 작업 효율성을 높여주는 스케쥴러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다. 스케쥴러 업데이트가 적용되면 쓰레드 배분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지고 레이턴시가 크게 오르기 때문에 CPU 연산, 즉 멀티코어 대응 성능이 향상되고 여기에 메모리 성능도 향상되는 효과가 부연된다.

현재 각종 벤치마크 툴을 기준으로 적어도 10%에서 많게는 30% 정도 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장 많이 애용되는 벤치마크 툴 가운데 하나인 3D Mark 파이어스트라이크에서 CPU 게이밍 성능을 표시하는 피직스 스코어와 메모리 관련 전반을 측정하는 컴바인 스코어가 15~2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측정되고 있다.

이는 CPU에서 AMD로는 1세대를, 인텔로는 2.5세대를 업그레이드한 것과 동일한 성능 향상이며, 메모리에서는 동일 세대 3단계 이상 클럭을 높인 것에 버금가는 성능 향상이다.

AMD 라이젠 CPU 모델 가운데 PC방에 주력으로 공급된 R5 1600과 1600X 그리고 2600과 2600X 모두 CCX로 구성된 만큼 이번 1903 버전의 성능향상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다만, PC방에서 1903 버전을 적용할 때는 기존 버전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보다는 클린 설치를 기준으로 이미지 자체를 다시 마운트하는 것이 좋다. 특히,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오류가 있어 화면이 깨지는 증상이 보고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다행히 PC방 업계에서는 라데온 그래픽카드가 게임 오류 및 드라이버 업데이트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해 도입이 거의 이뤄지지 않아 영업 지장 등 피해가 확대되는 것은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