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위원회(위원장 류장수, 이하 최저임금위)가 기존 방식으로 2020년 최저임금을 결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해 정치적 편향성과 거수기 논란에 다시금 불을 지폈다.

최저임금위는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안의 국회 논의가 지연됨에 따라 기존 체계로 2020년 최저임금을 논의하기 위해 제4차 운영위원회를 5월 8일 개최했다.

위원들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최저임금위원회가 지연되고 있는 것에 우려를 표하고, 위원회 운영을 조속히 정상화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저임금 결정과 관련해 국민적 수용도가 낮았다는 지적에 대해 공감을 표하고, 가능한 현장방문 확대, 집담회를 공청회로 개최 등 의견수렴 과정을 강화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한, 세부 추진일정 등은 추후 연구위원회 등에서 논의하기로 했다.

이어 류장수 위원장은 5월 9일 기자 간담회를 통해 운영위원회 결과를 설명하기로 했다.

하지만 류장수 위원장을 포함해 공익위원 전원이 지난해 소상공인들의 요청을 거부하고, 2년 사이 최저임금을 29% 인상시키는 등 정치적 편향성과 거수기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더욱이 공익위원 전원이 사퇴 의사를 표명했으나 사표가 수리되지 않아 2020년 최저임금 결정 과정이 지난해 공익위원들에 의해 그대로 결정되는 상황이 연출될 것으로 보여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