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강으로 인해 대학가는 활기를 되찾았지만 소상공인들은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한 소상공인 533명을 대상으로 ‘개강과 아르바이트’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소상공인 5명 중 4명은 개강을 앞둔 알바생들의 이탈을 고민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강을 앞두고 알바생들의 퇴직·이탈 때문에 고민 중이신가요?’라는 질문에 80.3%가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특히 직종별로 살펴보면 매장관리(86.7%) 분야에서의 알바생 이탈을 고민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들은 알바생 이탈 시 가장 걱정되는 점으로, ‘당장의 일손 부족(65.4%)’과 ‘신규 인력 채용의 어려움(45.3%)’이 꼽혔고, ‘신규 인력 교육 등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39.7%)’도 거론됐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은 증가했는데, 알바생의 역량이나 인력 교육에 투입되는 자원에는 변화가 없으니 인력 공백에 대한 고심이 커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개강을 앞두고 알바생들에게 퇴사 통보를 받는 경우도 많았다. ‘개강 전 퇴사 통보를 받은 경험’에 대한 설문에 응답자 83.7%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매장관리 직종의 경우 90.4%가 퇴사 통보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할 정도로 많았다.

퇴사 통보 유형은 ‘면대면 대화(42.4%)’와 ‘문자통보(36.1%)’가 많았지만 ‘연락 없이 무단퇴사’했다는 답변도 10%에 육박해 고용인들의 스트레스를 짐작케 했다.

한편, 퇴사 통보를 받은 후 신규 알바생 채용까지는 평균 11.3일이 소요됐다. 대체인력 충원 시까지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내 근무시간을 늘림(37.2%)’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처럼 다수의 소상공인들이 개강 시기를 앞두고 알바생 이탈에 대해 고민하지만, 정작 이탈 대비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과반이 넘는 54.0%가 개강 전 알바생 이탈 대비가 어렵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