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연합회,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 취임 100일 맞아 논평 발표
“소상공인 둘러싼 환경 녹록지 않지만 피부에 와닿는 정책 하나씩 실현되길 기대”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최승재)는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의 취임 100일을 맞아 논평을 내고 “홍종학 장관이 소상공인 편에서 서서 우리사회의 불공정 관행으로부터 소상공인을 지키는 수호천사 역할을 다해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전문 부처 탄생을 새정부의 소상공인 핵심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며 중기부 설립 당시 소상공인정책실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등 소상공인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 위상 정립에 최선을 다해왔으며,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 임명에 남다른 감회를 갖고 있다”라고 밝히고 “홍 장관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그의 평소 지론대로 현장밀착형 소통행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구체적인 정책 반영을 약속하고 있어 소상공인들의 기대가 여전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연합회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을 둘러싼 현실은 녹록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 소상공인들은 자기 근로시간을 늘려가며 무한 생존 경쟁을 감내하고 있으며, 소득 주도 성장의 온기가 소상공인들에게 까지 파급되기에는 여전히 갈길이 멀어 보인다”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홍종학 장관이 이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변화된 조직 문화가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소상공인들의 피부에 와닿는 정책들로 하나씩 실현되기를 기대한다”며 “소상공인연합회도 소상공인 정책 허브 본연의 역할을 다해가며 소상공인의 혁신 성장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중소벤처기업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공동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단편 전문이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취임 100일 관련 논평

소상공인연합회(최승재)는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의 취임 100일을 축하하며, 홍종학 장관의 취임 당시 다짐처럼 ‘소상공인들의 수호천사’ 역할을 다해주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오랜 진통 끝에 결정된 홍종학 장관의 임명에 환영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홍종학 장관이 이끄는 중소벤처기업부가 문재인 정부의 정책 성공을 견인하는 주요 경제부처로 자리매김하는데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천명한 바 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소상공인 전문 부처 탄생을 새정부의 소상공인 핵심과제로 선정하며 중기부 설립 당시 소상공인정책실의 위상을 바로세우는 등 소상공인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 위상 정립에 최선을 다해왔으며,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장관 임명에 남다른 감회를 갖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론의 입안자이기도 한 홍종학 장관이 그간 소외당해왔던 소상공인 정책 수립에 앞장서 소상공인들의 소득이 향상되어 소득주도 성장의 온기가 고루 퍼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홍종학 장관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그의 평소 지론대로 현장밀착형 소통행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구체적인 정책 반영을 약속하고 있어 소상공인들의 기대가 여전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상공인을 둘러싼 현실은 녹록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 소상공인들은 자기 근로시간을 늘려가며 무한 생존 경쟁을 감내하고 있으며, 소득 주도 성장의 온기가 소상공인들에게 까지 파급되기에는 여전히 갈길이 멀어 보인다.

취임 100일로 성과를 논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으나, 홍종학 장관이 신설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에 끼친 긍정적 영향은 지대하며, 신설 중기부가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구체적인 정책을 입안하는데 여념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변화된 조직 문화가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소상공인들의 피부에 와닿는 정책들로 하나씩 실현되기를 기대하며, 홍종학 장관이 소상공인 편에서 서서 우리사회의 불공정 관행으로부터 소상공인을 지키는 수호천사가 되기를 기대한다.

소상공인연합회도 소상공인 정책 허브 본연의 역할을 다해가며 소상공인의 혁신 성장을 위한 조언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홍종학 장관이 이끄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공동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다.

2018.2.28.
소상공인연합회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