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나의 이스포츠 산업 규모가 전 세계 시장의 1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6년 이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직접적 이스포츠 산업 규모는 △방송·스트리밍·포털·온오프라인 매체 등 미디어 부문 매출 459억5천만 원 △구단 운영 예산 부문 매출 221억 원 △대회 부문 매출 42억4,500만 원 등 총 723억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 세계 시장의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전년도 조사의 대회부문 매출 규모 추정결과가 과대한 경향이 있어 올해 보고서는 2014년과 2015년에 개최됐던 이스포츠 대회 및 각 대회별 총상금 규모를 전수 조사해 재추정하는 작업을 거쳤다. 그 결과 2015년 우리나라 이스포츠 산업규모는 2014년 대비 약 20%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2014년 대비 △미디어 부문 매출은 9.1% △구단 운영 예산 부문 매출은 50.6% △대회 부문 매출은 6.2% 각각 증가했다.

이스포츠 산업규모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산출한 이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1,413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554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스포츠 시청자들이 최근 1년간 가장 많이 시청한 종목(복수응답)은 △<리그오브레전드>(56.8%) △<스타크래프트2>(48.8%) △<서든어택>(25.8%) 순이었다. 또 시청자들이 이스포츠를 시청할 때 주로 사용한 매체는 △케이블 TV(41.4%) △컴퓨터 및 노트북(39.6%) △모바일 및 태블릿(19.0%)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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