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디솔루션 도입한 인터라켄 PC방

올해는 네트워크 기반의 PC방 솔루션이 대중화되는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한 해다. 이미 시장에는 기능에서 다소 차이는 있지만 10여 종의 브랜드가 출시된 상태이며, 이를 공급하고 관리하는 업체들도 10여 개에 이르고 있다.

일부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 여름을 지나면 PC방 솔루션을 도입한 PC방이 2,000곳이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00여 PC방에 솔루션이 도입된 이후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해 단 시간 내에 대중화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PC방 업주들의 입장에서는 브랜드와 공급업체의 증가는 선택권이 다양해진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다. 다만, 단점으로 지적되는 부분 중 하나는 갑작스럽게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전문성과 A/S, 수요 무엇보다 어느 브랜드가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업계 관계자들은 PC방 솔루션의 기술적 차이가 크지 않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는 솔루션 공급 업체에서 조차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기술력의 차이가 크지 않다면 문제해결 능력이나 조직구성 등 업체의 지원정책이 솔루션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전망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부분의 PC방 솔루션 공급업체는 다양한 사업영역 중 한 분야로서 PC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저마다 PC 유통, PC방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창업지원 등 기존 사업영업에서 PC방 솔루션을 추가해 공급하고 있는 업체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최근 후발주자로 PC방 솔루션 시장에 뛰어든 엔디솔루션(대표 정충신)은 오로지 PC방 솔루션 제품을 공급하는 업무에만 매진하고 있는 업체다. 엔디솔루션의 관계자는 사업영역이 하나밖에 없다는 점에서 다른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장점으로 설명했다.

그렇다면 실제 엔디솔루션을 도입한 PC방 업주는 어떻게 생각할까? 지난해 11월, PC 업그레이드를 단행하며 엔디솔루션을 도입한 알려진 인터라켄 PC방을 방문해 살펴봤다.

 

   

기존 PC방 인수 창업, 쉽지 않았던 경영
인터라켄 PC방은 지난 2010년에 창업해 올해로 약 3년 가량 운영된 PC방이다. 인터라켄 PC방 변은실 사장은 기존 PC방을 인수하는 형태로 창업했다. 상호와 인테리어도 기존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당초 PC도 그대로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신작 게임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업그레이드를 단행할 수밖에 없었다.

변은실 사장은 사실 PC방과 큰 인연이 없었다. 애초부터 PC방을 오픈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PC방을 운영하고 있던 지인의 권유에 의해 창업을 고려하게 됐다. 현재는 주위에 3명의 지인이 모두 PC방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애초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라 PC방 운영정보도 주로 지인들과 교류하고 있다.

업주들이 주로 정보를 공유하는 PC방 커뮤니티 활동이나 PC방 협·단체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고 있어 PC방 업계에 대한 정보는 지인과 매달 매장으로 배달되고 있는 각종 지면매체를 통해 접하고 있다. 사실 네트워크 PC방 솔루션에 대한 정보도 뒤늦게 접한 편이다.

엔디솔루션 도입, 더욱 편해진 PC방 관리
인터라켄 PC방 변은실 사장이 엔디솔루션을 도입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건강상 문제로 PC방을 매매시장에 내놓았다가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PC방을 운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지난해 11월, 대대적인 PC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 최대한 운영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노려한 끝에 지인을 통해 노하드 시스템을 접하게 됐다.

결론적으로 인터라켄 PC방에는 수많은 PC방 솔루션 제품 중 엔디솔루션이 도입됐다. 다양한 브랜드와 업체의 조건을 모두 따져보지는 못했지만, 지인의 추천과 소개를 통해 엔디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 건강상의 이유로 스트레스 부담을 해소하려던 변은실 사장에게는 PC방 솔루션의 도입은 PC 관리에 대한 부담을 떨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에 대해 변은실 사장은 “과거에는 전체 아르바이트 근무자들을 교육해 게임 패치와 PC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중요하게 PC를 세팅할 일이 있으면 PC 유지관리 업체에 위탁해 처리했었다. 매달 일정 수준의 비용을 지불하고 관리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엔디솔루션을 도입하면 이 같은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나의)건강 문제로 관리를 최소화해야 하는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지인의 추천도 있었고, 어차피 PC를 관리하기 위한 비용을 투자했었던 터라 PC방 솔루션을 도입해 관리 스트레스를 줄이기로 결정했다”며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아직까지 큰 문제없어 만족스럽다”
지난해 11월부터 엔디솔루션을 사용하기 시작한 변은실 사장은 도입 이후 현재까지 별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무엇보다 도입의 목적이 PC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데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에 PC방 솔루션의 특장점이라 할 수 있는 기능적 장점에 대해 누구보다 공감하고 있었다.

더구나 변은실 사장은 엔디솔루션의 조금 특별한(?) 서비스 정책을 누리고 있다. 도입 배경이 평소 PC 관리에 대한 부담을 호소했었기 때문이라는 점에서 엔디솔루션의 관계자가 매주 원격으로 관리해주고 있다. 굳이 변은실 사장이 직접 나서지 않아도 아르바이트 근무자와의 연결을 통해 원격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에 관리부담에서 완전히 해방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엔디솔루션 관계자는 “엔디솔루션을 도입한 대부분의 PC방 사장님들은 게임 패치 내용 등을 직접 관리하고 계신다. 하지만 인터라켄 PC방은 도입 배경이나 변은실 사장님의 성향이 관리적 부담을 호소하는 측면이 높았기 때문에 특별히 매주 원격으로 관리해주고 있다. 이러한 경우는 10곳 중 1곳도 채 되지 않는 경우다. 엔디솔루션은 누구나 한번만 배우면 쉽게 습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하고자하는 사장님들이 더 많다”고 언급했다.
 

조금은 특별한 엔디솔루션의 경영철학
사실 PC방 솔루션 공급 업체에서는 매뉴얼에 따른 서비스만 제공하면 그만이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지관리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해결해 주는 역할에 충실하면 된다. 하지만 인터라켄 PC방처럼 업주의 상황을 고려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은 엔디솔루션의 특별한 서비스다. 이 같은 발상이 가능한 것은 엔디솔루션의 사업영역은 PC방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 하나 뿐이며, 조직도 PC방 업주들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엔디솔루션의 관계자는 “현재 PC방 시장에는 다양한 솔루션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고, 이를 공급하는 업체들도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는 기존에 나름 PC방 관련 사업을 진행하던 업체들이다. 기존 사업영역에서 PC방 솔루션 사업영역이 추가된 것이다. 하지만 엔디솔루션은 사업영역이 하나다. PC방 솔루션 제품을 판매·유통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엔디솔루션은 사업영역이 다양한 업체들보다 전문적이라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현직 PC방 업주들이 엔디솔루션의 조직 구성원들이라는 점은 특별하다. 전국 조직망을 형성하고 있는 총판들도 대부분 현직 PC방 업주들이다.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PC방을 섭외할 일도 없다. 엔디솔루션을 사용 중인 PC방 업주들이 조직 구성원으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들의 매장을 활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새로운 기술력을 연구하고 있다. 누구보다 PC방 영업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은 인터라켄 PC방과 같이 업주들의 사정을 배려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PC방을 위한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변은실 사장은 엔디솔루션을 도입한 이후 PC 관리에 대한 부담을 해소했지만, 전혀 다른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가 생겨났다고 강조했다. 올해 6월 시행되는 PC방 전면금연화로 인해 매출감소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PC 관리 부담에서 벗어났더니 업계 현안 문제들이 스트레스로 찾아 온 것이다. PC방 업주들을 배려하는 정책 변화가 절실하다고도 호소했다.

 

이에 대해 변은실 사장은 “아직도 흡연실을 어디에 둬야 할지 모르겠다. 흡연실을 설치하지 않고 손님들이 밖으로 나가 흡연을 하도록 만들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 PC 대수를 줄일 수 없으니 공간이 나오지 않는다. PC방 전면금연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심하다. 지난해 11월에 PC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는데 올해 6월 이후부터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돼 심적 부담이 크다”고 하소연했다.

변은실 사장은 PC방 전면금연화가 시행될 경우 매출이 절반 이하로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점을 크게 우려했다. 특히 인터라켄 PC방의 주요 고객층은 성인 손님이다. 여성 손님의 경우에는 흡연을 위해 일부러 PC방을 찾는 손님들이 대부분이다. 이 같은 현실적인 상황에서 PC방 전면금연화 시행은 매출하락의 가장 큰 요소로 손꼽힐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