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까지는 조직정비의 필요성, 조직구성의 원칙, 운영 시스템의 정비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인사관리시스템 정비’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 사람이 같이 일하는 조직에서는 당연히 인사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PC방의 숙달된 파트타이머는 매출신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고 운영시스템의 성공적인 정착에서 근무자들의 열의 있는 근무 자세야 말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매장운영이 어렵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면, 현재의 위기를 타파하고 경쟁력 있는 매장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과도기적 운영이 필요합니다. 개혁시기에는 실적을 중시하고 상벌을 중요시 여기며 매장근무자 끼리도 경쟁시키는 비교형 인사고과정책으로 일단 안정을 찾으시고 그에 따른 결과로 매출이 신장되고 조직이 정비된 후에는 즉시 근무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매장발전에 도움을 줄만한 인재를 육성시키는 시스템을 만들고, 결과보다 원인을 파악하는 전향적인 자세로 근무자들이 매장의 발전과 같이 성장 하는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매장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안정적인 근무자 관리가 곧 매장운영의 안정으로 이어지며 매출증대로 이어지는 순환으로 발전하는 기틀조성을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과도기적 운영 하에서는 근태, 업무숙지도, 고객서비스, 매출기여도를 꼼꼼하게 따지는 관심이 필요하며 엄격한 상벌제의 준수는 근무기강과 관련하여 매장 인사고과시스템의 성패가 갈릴 정도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오늘 출근만 무사히 해주면 좋다는 소극적인 자세는 직원 운용상 악순환으로 이어질 것이며, 미래가 불투명한 매장이 될 것이기에 당연히 매장 발전은 기대하기 힘들어진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운 여름 날씨에 건강들 조심하시고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지혜를 갖추시어 성공적인 매장 운영으로 발전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음에는 효과적인 승급제도 및 인사고과 기준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인터넷PC방 협동조합 이사장 최승재)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