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봄이 지나고 여름이 성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한낮의 더위와 내리쬐는 햇살을 피하기 위해 서늘한 그늘만 보이면 들어가고 싶어지네요.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복장에서 성큼 다가온 여름이 느껴지는 6월입니다.
비수기는 지났다지만 위축된 경기와 부쩍 늘어난 성인 PC방 탓에 매출이 작년 이맘때만 못하다는 업주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렇지만 학생들은 곧 다가올 방학을 맞아 PC방을 찾을 준비를 하고 있으며 성인 PC방은 대대적인 단속에 기세가 한풀 꺾일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의 전망이 그리 나쁘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여전히 PC방은 모두에게 친숙한 공간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함께 게임도 즐길 수 있는 PC방은 즐거운 휴식의 공간입니다. 매월 한곳의 PC방을 찾아 소개하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PC방 탐방은 앞으로도 쭈욱~ 계속됩니다.

이번달에는 PC방 비수기가 끝나기 때문에 늑장 부리다가는 탐방할 PC방을 찾기 어려울 것 같아 조금 서둘러 여기저기 수소문했는데 의외로 빨리 대상 PC방을 찾을 수 있었으며 바로 탐방을 진행할 수 있었다.
이번에 탐방을 진행한 매직캐슬 PC방은 개업한지 딱 한달된 신규 PC방으로 상당히 고사양의 PC를 사용했으며 인테리어부터 서비스까지 상당히 고급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PC방의 사장님이 많은 게임을 직접해보며 특쪾장점을 분석하고 여러 온라인게임을 설치하고 반응을 보는 등 게임에 관한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매직캐슬은 고사양의 PC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에 최적화된 게임 전문 PC방이라는 컨셉을 갖고 운영되고 있었다. 이는 PC방이라면 역시 좋은 PC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편안한 게임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는 업주의 마인드가 반영된 것이 아닐까?
논현역 가까운 곳에 자리 잡은 매직캐슬 PC방은 지은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아 보이는 건물의 지하 1층에 자리를 잡고 있었다. PC방으로 들어가기 앞서 주변지역 상권과 환경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매직캐슬 PC방은 역시 많은 사무실이 자리하고 있는 강남 역세권답게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었다. 바로 앞쪽으로 길게 식당가가 늘어서 있어 낮시간에도 유동인구가 제법 많았다.
또 오피스텔과 같은 주거지역도 PC방 뒤쪽으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충분한 환경과 서비스를 보장한다면 고정손님도 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 고급화 고사양은 PC방 업계의 거부할 수 없는 흐름
좋은 입지라는 탄탄한 기반을 가진 매직캐슬 PC방의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서자 멋진 조명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어우러진 하나의 예술 작품같은 PC방이 눈에 확 들어왔다. 우선 전체적으로 붉은색 계통으로 꾸며진 벽면이 눈길을 확 끌었으며 실제 자리에 앉았을 때는 은은한 조명이 눈에 부담을 줄어주는 동시에 PC방 전체 인테리어를 고급스럽게 만들어주도록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밝기로 배치되어 있었다. 한마디로 흠잡을데 없는 깔끔한 구성이 돋보이는 PC방이었다.
매직캐슬 PC방은 50여평 규모에 카운터 PC를 포함한 55대의 PC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실제로 자리에 앉아 의자를 뒤로 최대한 젖혔을 때 뒤쪽 의자와 부딪히지 않는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었다. 이는 개인의 편안한 이용은 물론 PC방 전체를 더욱 넓어 보이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이것 하나로도 매직캐슬 PC방은 애초부터 고급화 된 컨셉으로 충분한 준비과정이 있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었다.
매직캐슬의 PC는 개인용으로 구입한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고사양이었는데 메모리 2GB에 그래픽 카드가 7800GT로 현존하는 모든 게임에서 완벽한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는 고급사양이었다. 대신 모니터가 모두 19인치 CRT였다. 이는 단지 LCD보다 가격이 싸기 때문이 아니라 아직까지는 게임에는 CRT가 좋다는 생각 때문이다. 실제 LCD기술이 많이 발전했다고 하더라도 CRT만큼의 높은 해상도와 표현력은 아직 따라오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단 LCD는 공간효율이 좋아 더 많은 PC를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넓은 개인공간을 확보하는 매직캐슬과 같은 고급화 컨셉의 PC방에는 굳이 필요하지 않았던 것이다.
단순히 외형의 고급화가 아닌 실질적인 고급화를 추구하는 매직캐슬 PC방의 구석구석에서 진정한 고급화 PC방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주변 상권이 시간당 1,000원이지만 시간당 1,200원이라는 다분히 고집스러운 요금도 고급화된 PC방에 대한 자신감과 PC방 업계의 가격경쟁에 정면으로 맞서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 PC방 업주들이여! 재미있는 게임을 발굴하라!
PC방에서는 단순 인터넷 이용과 스타 등 패키지 게임도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가장 오랫동안 많이 하게되는 것은 온라인게임이다. 재미있는 게임이 있어야 많은 손님들이 찾고 오랜시간 게임을 즐기게 되고 PC방의 매출향상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생각해야 할 부분이 손님들이 찾는 게임을 깔면 된다고 생각하는 극히 수동적인 PC방 업주의 마인드다. PC방 업주가 나서서 게임을 찾고 재미있는 게임을 선별하고 PC에 설치하고 노출해야한다. 이를 공짜로 게임사 홍보해준다거나 배 아프다고 생각한다면 PC방 장사하기 싫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실제로 매직캐슬 PC방에서는 다양한 온라인게임을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주는 등 게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었다. 수많은 게임아이콘이 보였는데 카운터에서 손님들의 이용빈도를 파악하고 사용시간을 체크하는 등 충분한 검토후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매직캐슬 PC방에서는 최근 캐주얼 테니스 게임인 겜블던을 즐기는 직장인들이 많아 PC방 전체에 설치하고 게임대회를 준비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중이라고 했다.
이처럼 적극적인 게임발굴과 육성이 최근 PC방업계의 불황을 타계하고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라고 말하며 리니지나 스타처럼 PC방 업계를 부흥시켜줄만한 대작 킬러타이틀의 부제를 아쉬워했다.



PC방을 차린지 한달 되셨다고 하셨는데 운영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은?
PC방 개업을 위해 주변지역 상권을 분석하고 각종 자리배치와 인테리어 등을 준비하는데 거의 1년 정도를 소모할 정도로 많은 준비와 계획아래 드디어 지난달 창업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PC방 업계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좋지 않아 걱정이 많습니다. 여러 가지 힘든 일들이 있지만 그중 가장 큰 것을 몇가지 꼽자면 동종 업종간의 지나친 가격경쟁과 성인 PC방으로 인한 영향, PC방을 이끌어줄 대작 킬러 타이틀의 부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성인PC방은 논현역 일대에 개업할 당시에는 하나도 없던 것이 한달만에 5군데가 생겨났으며, 대부분 성인층인 지역 특성상 제일 바쁜시간에 들어올 손님이 줄어드는 등 피해가 이만저만 아닙니다.

온라인 게임사에 바라는 점은?
완전무료! 상품증정! 수익배분! 과 같이 딱 듣기에 솔깃한 말들로 가맹만 받으려는 PC방 영업은 PC방 점주도 그다지 신경써서 알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겜블던처럼 지속적인 관심과 PC방 업계를 활성화 시키려는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면 PC방에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됩니다. 게임이 잘 되어야 PC방도 잘 된다라는 생각을 가진 업주분들이 많습니다. PC방 업주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함께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을 만들어가는 노력을 기울여주십시오. 유료화 하더라도 최소한 PC방 매출에 큰 타격을 주지 않을 정도라면 수긍할 수도 있습니다. 일방적인 유료화 통보는 PC방에 심한 배신감을 들게 해 장기적으로 PC방과 게임사가 공생할 수 없는 입장 차이만 만들게 됩니다.

PC방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선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이 편안함과 친절함, 청결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최근에는 고급스러운 게임환경도 중요한데요. 음식점에서 음식이 맛있어야 하는 것처럼 PC방에서는 PC가 좋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단지 비싼 PC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PC방의 크기나 특성에 맞는 가격대로 최적화된 PC를 말하는 것으로 편안하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PC환경의 구현이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손님이 편하고 좋다고 생각하도록 만드는 최적의 세팅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PC방은 PC가 좋아’라고 손님이 말한다면 이 말은 단순히 PC 사양이 높다는 의미 외에도 여러 가지가 통괄적으로 포함되는 것입니다.
개개인 손님의 기호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더해질 때 그 PC방은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러브PC방] combo@combo.co.kr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