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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블루스크린 탈출법

닉네임
관리자
등록일
2007-04-12 10:07:19
조회수
4953
일단, 블루 스키린을 만난 여러분에게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한다. 블루 스크린은

크게 3부분으로 이루어졌다. A구역(블루스크린 제일 위쪽 부분)은 이 블루 스크린

의 오류 번호를 나타내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 STOP 0X0000001E (0x0000000, 0x0000000, 0x0000000, 0x0000000)



위와 같은 형태로 STOP 다음에는 오류번호와 그 번호의 패러미터가 나타난다. 이

패러미터는 STOP 번호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며, 간단한 해설은 "윈도우

NT Messages"에서 찾을 수 있다.



B구역(화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운데 부분)은 메모리상에 존재하는 드라이버를

보여주고, C구역은 스택의 상태를 보여준다.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STOP 번호는

0X0000001E, 0X000000A, 0XC000021A 이다.



0X000000A는 주로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때, 0X0000001E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일때

발생한다. 0XC000021A는 로그온과 관련한 프로세스체서 나타난다.



어떤식으로든 자신의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대부분 그러므로

자책하지는 말 것!), 인터넷의 http://support.microsoft.com/ 사이트에 접속한다.

이 방법이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는 훨씬 효과적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support.microsoft.com에서 STOP 메시지의 번호와 4개의 패러미터

번호를 이용해 관련 아이템을 할 수 있다. 0X0000001E, 0X000000A, 0XC000021A의

경우에는 수십, 수백개에 달하는 오류 보고서들이 나타난다.



블루 스크린과 이런 수백개의 오류 보고서를 맞아하는 가장 올바른 자세는 블루

스크린이 발생하기 바로전에 어떤 작업을 하고 있었으며, 바로 전에 시스템에 변경을

가한 사항 즉, 새로 설치한 소프트웨어나 새로 설치한 하드웨어는 무엇인지 정확하

게 기억해내는 것이다.



또한, 블루 스크린이 어떤 과정중에 발생하는지 그 '재연'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윈도우 NT를 포기하지 못하고 끝까지 싸워야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유료 서비스나

SP(Solution Provider: 마아크로소프트의 서버 제품을 취급하는 회사)로부터

지원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단한 조치와 평상시의 대비로 위기를 모면할 수도 있다. 또한 유능한 시

스템 엔지니어가 되려면 커널 디버거나 Dump 유틸리티로 원인을 찾아보는 시도를 해

봐야 한다. 0X0000001E나 0X000000A 오류가 나타나면 커널 디버거나 dump 유틸리티

를 사용해, 자신의 경우가 어떤 보고서의 내용에 속하는지 더 빨리 찾을 수 있다.

남들이 사용하지 않는 전혀 새로운 환경이 아니라면, 이미 알려진 버그일 가능성이

높다. 커널 디버거나 dump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어느 드라이버, 어느 시스템 파일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찾을 수 있다.



또 한가지 간단히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은, 경험적으로 볼 때 블루 스크린은 서비

스팩을 다시 설치해 주는것으로 막아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블루 스크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0X0000001E나 0X000000A는 잘못된 (다른 버전의) 시스템 파일에서 기인하

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을때 나타나는 블루 스크린은 해당 하드웨어가 수정되

지 않는한 멈추지 않는다. 윈도우 NT의 시스템 파일이 있는 곳에 발생한 하드 디스

크의 베드 섹터, 네트워크 카드의 불량, SCSI 어댑터와 보드간의 전송속도 불일치,

SCSI 케이블 불량 등의 경우에도 0X0000001E 에러를 유발하는데, 이 경우에는

NTOSKERNEL.EXE에서 다운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파악하기 어렵다.



서비스 팩도 다시 설치하고 의심나는 소프트웨어를 지웠는데도 블루 스크린이 계속

발생하면, 하드웨어가 정상인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작성일:2007-04-12 10:07:19 124.60.14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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