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다중코어 지원에 최적화↑
2017-09-24 최승훈
<로스트아크>가 지난 1차 비공개시범테스트(이하 CBT)에 비해 좀 더 최적화가 이뤄져 사실상 PC방에서 PC 사양에 대한 고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로스트아크>는 DirectX 9.0c를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8월 1차 CBT 당시 이미 6코어를 지원했고, 맵 전환 및 캐릭터 로딩 등에서는 2코어가 추가로 지원되어 사실상 8코어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확인된 바 있다.
이번 2차 CBT에서도 플레이 중에는 6코어가, 맵 전환 및 캐릭터 로딩 등에서는 2코어가 추가로 지원되었는데, 여기에 더해 CPU 이용률이 좀 더 낮아진 것이 확인됐다. 8코어 8쓰레드인 FX-8300 3.8GHz 를 기준으로 1차 CBT에서는 약 40%에 근접한 이용률을 보였던 데 반해 이번 2차 CBT에서는 34~36%를 보였다. 단독으로 진행하는 초반 튜토리얼 과정 중 연출이 없는 곳에서는 27%까지 낮아지는 것도 추가로 확인됐다.
이는 인텔 최신 세대 CPU라면 2코어 4쓰레드인 i3로도 원만한 구동이 가능하다는 의미기도 하다. PC방은 최소 4코어 이상의 CPU를 중점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출시 때와는 달리 업그레이드 이슈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스마일게이트 측은 오픈베타테스트(OBT)를 전후해서 DirectX 11 버전을 적용할 계획을 밝힌 바 있어 향후 권장사양이 조금 더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