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3월호(통권 340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오랫동안 4코어에서 정체되어 있던 기존 PC 프로세서 시장에 8코어 16쓰레드라는 파격적인 구성으로 도전장을 던지며 본격적인 멀티코어 시대를 연 라이젠 프로세서는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힘과 동시에 과거 AMD가 잃어버린 유력한 시장 경쟁자로서의 위상을 되찾는 역할을 했다.

성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과 편견이 해소된 지금은 AMD 프로세서 시장 점유율이 30%대까지 올라온 상태지만, 처음부터 잘 된 것은 아니었다. 출시 초기에는 암울했던 이전 세대의 어두운 그늘로 인해 소비자들 뇌리에 뿌리 깊게 박힌 편견과 불신의 벽부터 무너뜨려야 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사람들이 라이젠 프로세서의 우수성을 인정하기 시작했고, 대중들의 인식도 조금씩 바뀌기 시작했다. 이후 더 강력해진 2세대 제품이 나온 다음부터는 AMD 프로세서라면 손사래를 치던 PC방 업주들조차도 조금씩 AMD 프로세서에 대한 편견과 불신의 벽을 허물었고, 이제는 30%가 넘는 PC방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다.

AMD에게 굳게 닫혀 있던 PC방 시장의 문이 다시금 열린 데에는 우수한 라이젠 프로세서의 성능도 주효했지만, 동분서주하며 라이젠 알리기에 적극 나섰던 숨은 공신 덕분이기도 하다. 그 숨은 공신은 바로 이번에 만나볼 대원씨티에스(대표 정명천, 이하 대원CTS)로 AMD 프로세서의 PC방 유통을 맡고 있다. 라이젠 프로세서 PC방 흥행의 주역인 대원CTS는 어떤 회사인지 유통본부 남혁민 이사를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31년 노하우를 갖춘 IT 유통업계의 거목
지난 1988년 설립된 대원CTS는 지난해 창업 30주년, 올해 창업 31주년에 접어든 그야말로 IT 유통업계의 살아있는 전설이다. 200여 명의 직원과 약 6천9백억에 달하는 연매출로 굴지의 규모를 자랑하는 대원CTS는 취급하는 품목만 30여 가지에 이를 정도로 막강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앞서 언급한 AMD를 비롯해 에이수스(ASUS), LG전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델(DELL), 레노버(Lenovo), 휴렛팩커드(HP), 마이크론(MICRON), 시게이트(Seagate),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에 이르기까지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국내외 유명 IT 브랜드 업체들을 파트너사로 둔 유통 전문업체로, 완제품 테스크톱 PC부터 노트북, 프로세서, 메인보드, 스토리지, 주변기기 등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꾸준히 노력하며 PC방에 AMD 프로세서 알려
이런 대원CTS가 PC방 시장에 주목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4년부터다. PC와 관련된 주요 부품을 모두 유통하는 대원CTS는 PC방의 PC 구매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리스 금융상품을 만들고 PC방 사업부를 신설했다. 2008년부터는 AMD 프로세서의 PC방 유통을 전담하게 됐고 이듬해인 2009년에는 PC방 시장에서 50% 육박하는 점유율을 달성하며 AMD 프로세서의 PC방 전성기를 이끌었다. 한동안 AMD가 굴곡을 겪을 때에도 대원CTS는 포기하지 않았다. PC방 환경에 최적화된 AMD PC를 무이자 할부라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제공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AMD에게 반격의 발판이 된 라이젠 프로세서가 출시된 후에는 PC방의 오랜 편견을 깨가면서 꾸준히 점유율을 끌어올렸고, 2세대 출시 이후부터는 내부 손실을 감수하면서 해외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PC방 문을 두드리기도 했다. 이런 노력으로 이제는 AMD 프로세서의 입지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상황이지만, 라이젠 5 2600 모델에 한해 레이쓰 맥스 쿨러로 무상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배틀그라운드> 개발사 펍지와 협업해 PC방 홍보물을 제작해 제공하는 등 PC방을 위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PC방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날 것
다양한 프로모션과 지원으로 PC방에 AMD 프로세서를 안착시킨 대원CTS는 오랜 업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PC방에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초고속 인터넷 환경을 뒷받침하는 델(Dell)의 고성능 10기가비트 스위치 허브, 노하드솔루션 서버를 위한 시게이트의 엔터프라이즈용 고성능 SSD, VOG PC방에 경제적인 마이크론 SSD, LG전자의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등 이미 PC방 시장에 다양한 제품을 공급 중인 대원CTS는 앞으로도 PC방에 더 나은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한편, PC방 집객에도 도움이 될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다가설 예정이다. 끊임없는 노력과 뚝심 있는 운영으로 성공적인 유통 사업을 진행 중인 대원CTS가 PC방을 만족시킬 토탈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