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PC방 10월호(통권 335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트레이아크가 개발하고 액티비전에서 퍼블리싱하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최신작 <콜오브듀티: 블랙옵스4(이하 블랙옵스4)>가 10월 12일 전 세계 동시 출시된다.

<블랙옵스4>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간판인 싱글 캠페인을 없애고 멀티에만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블랙옵스4>는 일반 멀티플레이 모드 외에도 FPS게임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인 배틀로얄 모드를 갖췄고, ‘콜 오브 듀티’ 시리즈 내내 사랑 받은 좀비 모드를 3종이나 선보인다.

또한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가 한국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배틀넷을 통한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은 물론, 텍스트 및 보이스 한국어화까지 적용했다. 국내 게이머들의 이목을 단숨에 집중시킨 <블랙옵스4>를 살펴봤다.

신구의 조화가 돋보이는 구성
개발사 트레이아크스튜디오는 <블랙옵스4>가 시리즈 중 최고로 심층적이고 전략적인 멀티플레이 경험을 선사한다고 소개한다. 멀티 모드 외에도 모험의 종류가 세 배로 늘어나 시리즈 사상 가장 풍성해진 좀비 모드, 시리즈 전체에서 등장한 요소들을 모두 아우르는 배틀로얄 모드인 ‘블랙아웃’까지 제공한다.

<블랙옵스4>는 기본적으로 시리즈의 강점인 통쾌하면서도 전술적인 플레이, 현실적이고 거친 느낌의 밀리터리 컨셉, 고도로 전문화된 팀 파이트를 지향한다. 우선 멀티플레이 모드는 현실적인 전투경험과 다양한 선택지를 만나볼 수 있다. ‘픽 10 병과 생성 시스템’과 오퍼레이터를 통해 능력을 선택적으로 강화하며, 체력 자동회복 기능은 삭제됐다. 또한 전장의 안개 시스템으로 전황 파악에 제약이 생겼고, 이는 사운드의 중요성을 부각한다.

다음으로 ‘블랙 옵스’ 시리즈에서 좀비 모드 등장 10주년을 기념해 3종의 좀비모드가 출시와 동시에 공개된다. ‘절망의 항해(Voyage of Despair)’, ‘IX(IX)’, ‘망자의 혈흔(Blood of the Dead)’은 상이한 테마로 꾸며졌고, 4명의 새로운 인물이 등장해 새로운 스토리를 이어가게 된다.

블랙옵스 + 배틀로얄 = 블랙아웃
지난달 18일 성황리에 마무리된 오픈 베타에서 모습을 드러낸 게임모드 ‘블랙아웃(Blackout)’은 ‘콜 오브 듀티’ 시리즈에 등장한 배틀로얄 모드라는 점에서 이목이 쏠렸다. 개발사 트레이아크는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장점인 싱글 캠페인을 포기하면서까지 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흡수하려고 시도한 결과물이 바로 ‘블랙아웃’이다.

팬들이 모두 잘 알고 좋아하는 특유의 게임플레이부터 캐릭터와 이야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시리즈를 기념한다. 시리즈 사상 최대 규모의 맵(Nuketown의 1,500배)을 배경으로, 사상 최대 인원(약 100명)이 상징적인 전투에 뛰어들어 다양한 무기와 장비를 사용해 서로 경쟁하게 된다.

대결이 시작되면 플레이어는 모두 윙슈트 차림으로 맵 전체를 가로지르는 헬리콥터에서 하강한다. 무사히 착륙한 후 주어지는 임무는 단순하다.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단 한 명(또는 2인조나 4인조)이 되는 것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전장 면적이 점점 좁아져 전투가 계속될수록 더욱 강렬한 접전을 벌일 수밖에 없다.

블랙아웃, 비교를 불허하는 볼륨
<블랙옵스4>를 대표하는 블랙아웃 모드에는 기존 스토리 캠페인과 좀비 모드에서의 주인공 캐릭터를 비롯해 고전 캐릭터는 물론, 신규 스페셜리스트가 총 출동해 시리즈 팬들을 즐겁게 한다. 또한 일부 구역에서 출몰하는 다양한 좀비들을 처치할 때마다 강력한 아이템을 보상으로 드롭해 기대감을 더한다.

블랙아웃에서는 서로 다른 총탄, 부속과 장비 등 고전 블랙옵스 무기가 다수 등장한다. 특히 워 머신 유탄발사기와 섬멸자 권총과 같은 특수 무기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고전 특전으로 소리를 내지 않고 움직이거나, 빠른 속도로 몸을 숨기거나, 벽을 투과해 전리품을 확인할 수 있다.

맵이 광활한 만큼 이동 수단도 다양하다. 빠르고 날렵한 ATV, 가공할 적재량과 험지 주행을 자랑하는 화물트럭은 지상에서 활약하며, 전술 돌격 보트는 수상에서 속도가 빠르며, 다수의 인원이 탑승할 수 있다. 헬리콥터는 빠른 이동 수단인 동시에 고지를 점할 수 있게 해주므로 상공을 가로질러 탁월한 가시성과 공격 각도를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