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프랜차이즈 대부분 정보공개 미흡, 창업 주의해야
상태바
PC방 프랜차이즈 대부분 정보공개 미흡, 창업 주의해야
  • 승인 2018.06.17 11:29
  • 최승훈 기자 기자
  • edito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방 프랜차이즈 브랜드 28개 가운데 18개의 정보공개서가 아직 등록되지 않아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맹 적시호가 떴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6월 15일을 기준으로 공개된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17년도 매장 현황 자료를 등록한 PC방 프랜차이즈는 전체 28개 중 10개에 불과하고, 이중 2017년도 재무제표 등 자료를 모두 등록한 PC방 프랜차이즈는 6개뿐이었다.

지난 4월 30일 자료 납부 마감기한으로부터 약 7주가 지난 현재, 2017년도 매장 현황이 등록된 PC방 프랜차이즈는 팀에프지의 레드PC방, 더캠프의 더캠프PC방, 티앤지에프씨의 인디고PC카페, 씨와이에프앤씨의 피디에스PC방, 포메이션투의 스타덤PC, 참인포텍의 샹떼PC방, 엘와이엔터테인먼트의 탑씨드PC존, 이웍스커뮤니케이션의 플존PC, 놀숲의 갤러리PC, 트라이앵글스토리의 스토리PC였다.

또한 이 가운데 2017년도 재무제표 등 자료를 모두 등록된 PC방 프렌차이즈는 팀에프지의 레드PC방, 더캠프의 더캠프PC방, 티앤지에프씨의 인디고PC카페, 씨와이에프앤씨의 피디에스PC방, 포메이션투의 스타덤PC, 참인포텍의 샹떼PC방이 전부였다.

6월 15일까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등록된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직영점을 운영하는 PC방 프랜차이즈는 트라이앵글스토리의 스토리PC 브랜드가 전체 24개 매장 중 1개 매장이 직영점이었고, 베이크의 샵브이알 브랜드가 전체 1개 매장 중 1개 매장이 직영점이었다. 그 외 26개 브랜드는 직영점을 운영하지 않거나 직영점 운영 여부가 등록되지 않았다.

전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 주연글로비스의 VRIZ는 매장 현황 역시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정보공개서는 창업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참고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예비 창업자에게는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될 수 있다. 가맹본부의 경영 건전성은 물론 지역별 가맹 현황 및 매출, 그리고 가맹을 위한 비용 및 규모 등의 정보 일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올바른 정보공개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직영점 운영 여부 및 광고판촉비 내역 등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주가 체감하는 현안 파악 및 영업 지원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어 창업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들이다.

 PC방 관련 28개 브랜드 가운데 올해 신규 등록된 5개 브랜드를 뺀 23개 브랜드 가운데 지난해 신규 등록된 크레인PC(아르떼에프앤씨)를 제외한 22개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모두 등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거래위원회조정원에 따르면 제출된 정보공개서는 별도의 심사를 거친 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등록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소요되는데, 기한에 맞춰 제출된 정보공개서가 집중되다보니 예상보다 오래 걸리기도 한다며 예비창업자는 가맹본부 및 공정거래위원회에 직접 문의해 관련 자료의 제출 여부를 확인해보는 방법을 권장했다.

2017년도 정보공개서는 VR 관련 PC방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추가되면서 그 수가 다소 늘어났으나, 정보공개 수준은 예년보다 더 퇴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배틀그라운드>의 흥행으로 PC방 창업이 다소 늘어나고 있는 만큼 PC방 프랜차이즈 창업시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당부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웃김. 2019-04-15 02:03:26
왜 pc방 하면서 돈벌면 가맹본부에 돈을 주지?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프랜차이즈 인데 말이야.
피 빨아먹는 흡혈귀지...

쿠커 2018-06-27 13:36:40
프랜차이츠 넘 믿을게 못되서...차라리 조금 다른사람 밑에서 일해서

노하우 축적해서 개인스스로 창업이 나쁘지는 않은데,그렇다고 이업종이 예전처럼

성황도 아니라서 지금 추천하기도 뭐시기 하고

노하우라도 축적하신분들 잘 친분쌓아서 배우고 창업하시는게 살길 같아요,

사기꾼들 2018-06-20 05:04:54
프랜차이즈라 쓰고 사기꾼들이라 읽는다.

eujdj 2018-06-18 15:27:49
프랜차이즈에서일하는 직원들 전부 빨리그만둠 돈은윗대가리들만벌고 욕은밑에애들이 그래서못견딤
아이*스 스*덤 정신차려라...

godqhr 2018-06-18 13:13:51
pc방 신규창업을 하려면 돈이 한 두푼 드는것도 아니고,억대의 돈이 들어가는 업종인데 당연히
창업을 하려는 개인이 꼼꼼이 따져보고 알아봐야 하는게 당연한건데, "프차에 돈 주면 다 알아서
해주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이 업종에 뛰어 들었다가 얼마 못가 문닫는 경우를 많이 봐 왔습니다.모든 창업에서 젤 중요한건 본인이 일에 대해서 공부를 하든 경험을 쌓던 ,본인이 많이 알아봐야 한다는 겁니다. 프차는 가게만 차려주고 사후관리도 잘 안되고 빠지는 경우를 허다하게 봐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