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먹거리가 PC방의 돌파구 됐나
상태바
왜 먹거리가 PC방의 돌파구 됐나
  • 승인 2015.05.19 18:26
  • 이상혁
  • reporter@ilovepcbang.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장 식품에서 조리 식품으로의 변화, 전체적인 매출 상승 효과 기대

최근 PC방 업계는 먹거리 경쟁력 강화 바람이 불고 있다. 집객 수단의 하나로 먹거리 품목을 늘리고 맛에 대한 품질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많은 PC방 업주들이 먹거리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A PC방은 최근 리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조리 식품을 함께 도입했다. 휴게음식점으로 등록하지 못해 포장 식품만을 판매해 왔던 A PC방은 전체 매출에서 먹거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15% 안팎이었지만 이후 30% 까지 증가했다.

A PC방의 다른 매출에는 큰 변화가 없다.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물론 PC까지 모두 교체했지만  고객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PC 매출은 기대 이하의 효과만 나타났을 뿐이다. 다만 먹거리 매출로 인해 전체적인 매출이 소폭 상승했다.

B PC방의 경우 일찍부터 다양한 먹거리를 도입해 매출 비중의 3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익숙해진 고객들의 입맛으로 인해 먹거리 매출이 조금씩 줄고 있어 기존 메뉴에 새로운 레시피를 도입함과 동시에 독특하면서도 튀는 메뉴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활발한 PC방 업계의 특성상 먹거리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그동안 상상도 못했던 품목이 PC방 먹거리 메뉴판에 등장하고, 최근에는 대형 먹거리 프랜차이즈 업체까지 PC방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상권 내 음식점과 계약해 요리 수준의 먹거리를 판매하는 PC방이 등장하는가하면, 기존 음식점 프랜차이즈를 매장 내에 도입하거나 직접 발품을 팔아가며 특색있는 메뉴를 도입하려는 시도도 활발하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 속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돌파구로 먹거리를 선택한 PC방 업주들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PC사장 오바 2015-05-25 18:07:08

게임사에다가 기대할수 없으면 결국 숍앤숍을 이용하는수밖에 더 있나?
예를들자면 PC방에서 게임CD를 판매한다던가 아니면 음악CD를 판매한다던가 이러한 구조로 가지 않으면 힘들지 그중 가장 만만한게 먹거리고

헤라 2015-05-21 01:55:17

1500원으로 가격 현실화 하자고 하면 손님들 더 떨어지고, 악순환 고리가 완성되긋지... 자영업자 한둘 죽는다고 게임사가 지들 입맛에도 맞지 않는 pc방 손님들 걱정이나 해주겠어... 집에서 하던 pc방에서 하던 어차피 과금은 해나가면서, 자영업자 나부랭이들 걱정한답시고 책상머리 앉아서 하는 것들이 생각하는게 다 똑같지뭐 ... 누구한테 기대를 하겠어요... 그냥 먹거리라도 건들여서 수익구조를 바꾸는것이 더 나은걸지도

헤라 2015-05-21 01:52:55

pc방 요금을 올리자면 게임사와 pc방이 상생할수 있는 무언가 이벤트가 필요한데, 게임사는 pc방에 대한 메리트는 줄이고, vpn뒷구녕으로 팔고, 캐쉬템으로 수익구조를 바뀌니까 당연히 고객은 떨어지고, 올이유가 없지... 그러면서 나중에 pc방 다 망해서 수익구조 안나올때 쯤이면, 뭔가 대책강구한답시고, 모여서 머리 맞다고 책상행정 하겠지... 그리고 결론내리는것은 pc방 죽던 말던 가격현실화 한답시고,,,

ㅇㅇ 2015-05-20 13:55:22

피시방 돌파구가 요금인상이지~ 아직도 먹거리냐?

ㅅㄱㅎㅅ 2015-05-20 09:42:32

집환경이 좋아져 가정에서 하는 사람이 많아진건 맞지만 피시방으로 올수 있도록 유도해야되는데
그건 게임사가 해줘야되는거거든요 근데 게임사도 나몰라라 하고 있고(자기들은 캐시템 팔면되니까)
VPN들까지 설치니 ㅡ.ㅡ
게임사들이 피시방혜택을 정말 매리트있게 해줘야됨 그래야 피시방을 오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