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6일 금융통화위원회 개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높아
대출금리 상승 여파 대비해 시중은행 지원책 살펴봐야

한국은행이 올해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한 가운데 최근 물가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전망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시중은행의 대출금리 또한 올라가기 마련인데, 채무비중이 높은 PC방 업주들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향후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를 오는 5월 26일 개최한다. 한국은행은 올해 1월 기준금리를 0.25%p 올린데 이어 지난 4월 다시 0.25%p를 인상한 바 있으며, 최근 물가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기준금리가 한 차례 더 인상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현재 기준금리는 1.5%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면 시중은행의 대출금리 역시 상승하게 된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에 큰 타격을 받은 상당수의 PC방 업주들은 대출금으로 손실을 충당해왔기 때문에 대출금리 인상에 따른 충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이 23일 발표한 ‘대출금리 상승이 가계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대출금리가 오르면 자영업자와 청년층, 저소득층 가구의 재무 건전성이 가장 취약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대출금리가 0.5%p, 1%p, 2%p 오를 경우 이자비용과 부채상환비율(DSR) 변화를 중심으로 가계 재무건전성을 분석했는데, 자영업자 가구의 경우 DSR이 평균 39.6%에서 43.0%까지 올랐고 숙박·음식점업 가구의 경우 56.6%에서 60.8%까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SR 60%는 한 해 동안 벌어들이는 소득에서 전체 대출 원리금부담이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달한다는 뜻이다.

현대경제연구원 신지영 선임연구원은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만기가 이미 세 차례 연장된 만큼, 향후 만기 도래 시 취약계층 중심으로 부실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저소득층,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 가구가 채무불이행에 진입하지 않도록 가구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은행권에서는 늘어나는 대출이자 부담에 곤란한 소상공인을 위해 장기 분할상환 프로그램을 출시하는 등 금융 지원책을 펴고 있어 업주들의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일부터 코로나19 특례운용 장기분할 전환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지난 2020년 4월 이후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으로 운영된 기업 대출 특례 지원을 한 차례 이상 받은 차주가 대상으로, 최장 10년까지 균등분할 상환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신한은행에서도 분할상환 기간을 최장 5년까지로 연장하는 등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하나은행과 우리은행 역시 5년 분할상환 등의 연착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대출금리 상승 시 자영업자의 상환부담이 크게 증가해 재무건정성이 악화할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현대경제연구원)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