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 PC방 4월호(통권 377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하루에도 수십만 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고, 오랜 기간 이어진 영업제한으로 대부분의 PC방이 고전했지만, 여전히 전국 곳곳에서 신규 PC방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강남 한복판에 오픈한 포탈(Portal)은 개인이 아닌 샌드박스게이밍에서 새롭게 선보인 PC방이다. 가장 큰 특징은 기존 PC방의 이미지에서 크게 벗어난 분위기를 연출한 것으로, 유니크한 매력과 신선함이 PC방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듯했다.

MCN 기업의 독특한 아이디어가 한가득
샌드박스게이밍은 게임과 인연이 깊다. 모회사인 MCN 기업 ‘샌드박스’는 국내 게임 채널 구독자 순위 1위의 타이틀을 보유했던 유튜버 도티가 창업했으며, 샌드박스게이밍의 주된 사업은 이스포츠 구단인 ‘리브 샌드박스’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처럼 게임 콘텐츠와 관련이 많기 때문에 ‘포털 PC방’의 창업은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다.

MCN 기업이 창업한 PC방인 만큼 오픈 소식도 유튜브 콘텐츠와 언론보도를 통해 먼저 알려졌다. 샌드박스게이밍은 포털 PC방 오픈 소식을 전하며 프리미엄 PC방 겸 복합문화공간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다수의 게임 크리에이터와 풍부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이스포츠 사업을 오프라인으로 확대한다는 전략과 비전도 제시했다.

포털 PC방은 단순히 PC방 매출로 인한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게이머와 이스포츠 팬을 위한 커뮤니티 허브를 지향하며, 리브 샌드박스 소속 이스포츠팀 경기를 팬들과 함께 즐기는 ‘뷰잉파티’를 개최한다거나 샌드박스 소속 크리에이터의 팬미팅 장소로도 활용된다. 특히 이스포츠 선수와 크리에이터들의 IP를 활용한 NFT 사업의 전초기지이기도 하다.

이에 샌드박스게이밍은 획일화된 PC방의 이미지에서 벗어난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가치 창출을 위해 1년여 간의 연구와 투자를 진행하며, 게임이라는 메타버스의 출입구라는 의미로 ‘포탈’이라는 네이밍을 붙여 PC방을 오픈하게 됐다. 기업의 전략과 사업 아이템, 비전이 접목되면서 포탈 PC방은 실제로도 기존 PC방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주 출입구
개인방송실
코인노래방
드넓은 휴식공간
팬을 위한 포토존

첫인상부터 기존 PC방과 다른 그 무엇
포털 PC방만의 유니크한 매력은 출입구에서부터 뿜어져 나온다. 마치 차원이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듯 각진 스틸구조의 주 출입구는 웅장함을 느낄 정도다. 또한 계단에는 대형 LED 디스플레이를 설치해 각양각색의 색 변화가 스틸 재질의 인테리어 구조물과 만나 판타스틱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일반적인 PC방의 인테리어와 다른 가장 큰 특징은 PC방 출입문을 열자마자 느껴지는데, 클라이언트 좌석이 보이지 않는 구조다. 왼쪽으로는 코인노래방, 흡연실,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방송실을 구축해 팬들이 창 너머로 방송 현장을 관람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지금까지 PC방에서는 접하지 못했던 드넓은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이 휴식공간은 커피전문점에서 흔히 접하는 테이블 공간과 유사하지만, 프로젝터가 매립되어 있어 대형 스크린을 내릴 경우 이스포츠 경기 관람 등이 가능하다. 여기를 지나면 ㄱ자 구조의 세련되고 모던한 분위기의 카운터를 접하게 되며, 이를 거쳐야 비로소 만날 수 있는 것이 고객들에게 익숙한 클라이언트 좌석의 PC방 공간이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구축한 2.5G 네트워크
포털 PC방의 PC는 인텔 코어 i5-10400F 프로세서와 16GB DDR4 메모리로 구성했다. 이미 12세대 CPU가 출시된 상황이지만 10400F와 12400F는 6코어 12쓰레드로 같은데다가 부스트 속도도 0.1GHz 차이에 불과하고, 게임 성능은 그래픽카드가 좌우하는 만큼 CPU보다는 그래픽카드에 좀 더 비중을 두기로 했다.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3060을 주력으로 하면서, 프리미엄 좌석에는 RTX3070, VIP 좌석에는 RTX3080을 장착했다. 하한선이 RTX3060이기 때문에 어느 좌석에서 어떤 게임을 구동하더라도 평균 이상의 게이밍 환경을 체험할 수 있다. 모니터는 전 좌석에 240Hz 고주사율 제품을 구비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심산이다.

사실 포털 PC방의 또 다른 경쟁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발현한다. 모든 PC에 2.5Gbps 속도를 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채택하고, 내부 네트워크를 10G로 구축했는데, 이는 노하드솔루션이 VOG에 근접한 로딩 속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노하드솔루션의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VOG를 선택하는 PC방이 많은 것은 부팅을 비롯한 게임 실행 속도 때문이지만, 포털 PC방은 데이터 전송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려 VOG에 근접하는 수준에 도달했다.

특히 2.5Gbps의 메인보드는 향후 5Gbps 속도 시대를 대비한 것으로, Cat7 케이블을 활용한 5Gbps 속도의 네트워크가 보편화되면 구형 SSD를 사용하는 VOG 시스템을 뛰어넘는 노하드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노하드솔루션으로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퍼포먼스를 뽑아내고 있는데, 지매니저 총판 BMB파트너스가 오랜 노하우를 쏟아낸 덕분이다.

책상도 여느 PC방과는 결이 다르다. 상단으로 튜닝 PC 케이스를 노출하는 최근의 트렌드가 아닌 매립형 시스템책상을 선택해 깔끔하면서도 넓은 공간감을 구현했다. 이용자들이 식음료를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모니터는 벽걸이형으로 선택했고, PC 본체는 하단에 매립했다. 특이한 점은 측면 덮개를 열어두고 케이스 정면이 바닥을 향하도록 배치해 흡·배기를 원활하게 한 것이다. 또한 좌석 칸막이는 위로 올리거나 내려 가릴 수 있도록 제작해 프라이빗한 환경을 원하는 고객이나, 친구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 칸막이가 오히려 방해가 되는 이용자들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켰다.

호텔 로비를 연상케 하는 카운터
매립형 시스템책상 내부

 

칸막이도 직접 설계했다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포털 PC방은 기본적인 게이밍 환경 외에도 다양한 운영전략이 돋보인다. 강남 한복판에서 넉넉한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인데, 이는 포털 PC방의 입지를 선정할 때부터 고려된 부분으로, 이용객들의 주차비용을 일부 또는 전부를 지원하고 있어 강남 일대에서 입소문이 나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또한 PC방 내부에 별도의 방(ROOM)들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도 유니크한 매력이다. 총 250대의 클라이언트 좌석 중 100여 대 남짓은 별도의 공간에 조성해 고객이 많지 않은 시간대에는 가동하지 않고 비워두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19가 사그라들면 자연스럽게 이용자들로 북적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스포츠 경기석도 방으로 조성하고 대결 좌석 가운데에 미닫이 도어를 설치해 굳이 이스포츠 경기가 아니더라도 클라이언트 좌석으로 활용해 매출에 활용한다는 아이디어가 인상적이다. 여기에 더해 완전히 독립된 별도의 공간에 5대의 최고급 게이밍 PC로 VIP룸을 조성한 것도 독특하다. 취재 당시 고객이 많지 않은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VIP룸은 가득 차 있었다.

먹거리 또한 내세울 만하다. 포탈 PC방은 미슐랭 2스타 레스토랑 출신의 셰프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레시피를 적용했고, 휴게음식점이 아닌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간단한 주류까지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PC방에서도 접할 수 있는 흔한 메뉴 구성이지만, 특별한 레시피로 한 차원 높은 맛을 제공하고 있어 먹거리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됐다.

포털 PC방은 최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위드코로나를 대비한 디자인 설계와 뚜렷하면서도 유니크한 아이덴티티, 더 나아가 다양한 사업전략이 맞물리면서 뛰어난 경쟁력을 확보한 PC방으로 평가된다. 기본적인 인테리어 자재들조차 기존 PC방과는 많이 다른데, 이 같은 차별화된 요소들이 앞으로 PC방 업계에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스포츠 경기 공간
VIP 룸
일본 넷카페 스타일의 커플석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