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비전 블리자드 687억 달러 인수 밝히며 구독 생태계 강화 시사
대규모 라이브 서비스로 수익 실현… 게임 구독 서비스 활성화 기대

지난 2020년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 게이밍의 필 스펜서는 소니나 닌텐도를 경쟁자보다는 존경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MS 게이밍의 주요 경쟁자로 게임 기업 대신 아마존과 구글을 거론했다. MS 게이밍의 목표는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 애저(Azure)를 기반으로 PC, 콘솔, 모바일 등의 기기에서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현재 상용화된 통합 게임 플랫폼은 스팀, 에픽게임즈 스토어, 유플레이 등 다양하다. MS 역시 게임 구독 플랫폼 XBOX를 가지고 있고, MS는 XBOX 구독 서비스의 폭을 넓혀 수익을 높이는 것 이상을 꿈꾸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뉴주(Newzoo)는 MS가 기업 부문에서는 오랫동안 정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검색 서비스나 하드웨어,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등 최종소비자 지향 산업에서는 맥을 못 추고 있다고 언급했다.

MS 게이밍은 게임 구독 서비스 XBOX를 운영하면서 타사와의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는 등 강수를 두고 있다. 게임사가 아니라 플랫폼 업체를 주요 경쟁 상대로 두고 있는 이유다.

MS는 또한 <헤일로>, <기어즈오브워>, <둠>, <울펜슈타인> 등 다양한 인기 IP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액티비전의 <콜오브듀티>를 더하면 MS 게이밍의 입지가 더욱 강화된다. <콜오브듀티: 워존>은 지난해 12월 스팀, PS, XBOX에서 25%의 사용자 점유율을 기록한 바 있다. 이전 시리즈인 <블랙옵스: 콜드워>, <뱅가드>와 모바일 게임 <콜오브듀티 모바일> 역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다.

MS 게이밍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소식 이후 필 스펜서는 소니 PS 플랫폼에서도 <콜오브듀티> 프랜차이즈를 유지하고 싶다고 표명했다. 하지만 일정 플랫폼 독점, 혹은 기간 독점 등 다양한 변수가 있는 만큼 <콜오브듀티>의 차기작은 최소한 XBOX 기간 독점으로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XBOX 게임 구독 서비스는 국내에서도 기대가 크다.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는 이미 넷플릭스, 왓챠 등 OTT를 통해 인기를 증명했다. 국내 게이머들, 특히 PC방을 즐겨 찾는 게이머들에게 제공하는 XBOX 구독 서비스는 스탠드얼론 게임의 부흥을 이끌어올 가능성도 안고 있다. MS 게이밍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