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 명절인 설날이 다가왔다. 설 연휴는 평소보다 PC 가동률이 오르는 시기이지만, 이에 따른 소모품 등이 떨어졌을 때 관련 업체들의 휴업 등으로 급히 충당하기 어려울 수 있어 PC방 업주들은 이를 사전에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PC 및 주변기기 점검 미리 해야
먼저 매장의 PC 및 주변기기의 이상이 없는지 미리 점검해야 한다. 명절 기간에는 가동률 상승으로 PC 등 주변기기의 고장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많은 손님으로 매장이 바빠지기 전에 미리 PC와 주변기기의 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다. 상태가 좋지 못 한 기기를 선제적으로 교체해 불편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먹거리 재고 충분한지 체크
설 연휴에는 손님들의 구매력이 커지는 시기이며, 체류 시간도 증가하기 때문에 먹거리 매출이 평소보다 늘어난다. 특히 이번 설 연휴가 5일간 이어지기 때문에 주요 상품이 품절되지 않도록 재고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택배 배송 등 사전 주문을 해두지 않은 업주들은 인근 대형마트 등에서 수급해야 한다.

거스름돈 넉넉히, 도난사고는 특히 주의
카운터와 키오스크 등에서 쓰이는 영수증 용지 재고가 떨어져 결제에 불편을 겪을 수 있으니 용지 재고가 충분한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설날에는 세뱃돈으로 현금을 이용하는 손님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매장에 거스름돈이 충분히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특히 늘어난 매출과 거스름돈 등으로 현금 보유가 늘어남에 따라 도난 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최근 PC방을 대상으로 현금 절도범이 기승을 부린 사례가 있는 만큼, 카운터나 금고에 잠금장치를 철저히 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긴급 연락망 체크 해야
마지막으로 장기간 이어지는 연휴 동안 직원들의 비상 상황에 대비해 비상연락망 등 유기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 PC에 이상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노하드솔루션 업체의 긴급 연락처를 확인해둬야 한다. 대부분의 노하드솔루션 업체들은 명절에도 당직자를 운영하거나 관련 사항을 홈페이지에 공지해 놓으므로 관련 사항을 체크해야 한다.

한편, PC방 관리프로그램인 피카플레이의 고객센터는 1월 29일부터 2월 2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운영할 예정이며, 예약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에 전화상담 예약을 신청해야 가능하다. 게토는 1월 31일부터 2월 2일까지 설 연휴 근무체재로 전환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고객센터를 운영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