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위 전체회의 진행, 거리두기 연장 가능성 높아
31일 연장 여부 발표, 비대위는 전국 동시다발 집회 예고

정부가 다시금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이하 일상회복위)를 가동하고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논의 중이다. 현재로써는 연장 가능성에 무게감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며, PC방 업계 입장에서는 방역패스와 영업제한으로 인한 경영악화가 더 길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정부는 12월 2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최재천 민간공동위원장 주재로 일상회복위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여부를 논의하고 있다. 논의 결과는 금요일인 오는 12월 31일 공식 발표될 예정으로, 현행 방역수칙을 2주 가량 연장하는 방침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김부겸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시 일상회복의 여정을 시작하려면 연말연시를 어느 때보다 조용하고 차분하게 보내야 한다”고 언급했으며, 일상회복위에 참석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인해 방역지표는 전반적으로 호전되기 시작했다”고 밝혔지만 연장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PC방 업계 입장에서는 2주 더 연장될 경우 약 한 달 동안 방역패스와 영업제한으로 인한 이중고를 겪게 된다. 이 같은 피해는 PC방의 평균 매출을 가늠할 수 있는 가동률 수치에서 그대로 드러나는데,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지난 12월 20일과 21일의 가동률 수치가 9.76%로 집계되며 사상 첫 한 자릿수를 기록한 바 있다.

결국 자영업비대위가 경고한 전국 시위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 12월 22일 진행한 전국 자영업자 총궐기대회에서 현행 거리두기가 1월 2일 이후 연장될 경우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집회를 개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일부 자영업·소상공인 단체에서는 시간을 정해 소등하거나 방역수칙에 대한 보이콧 움직임도 나타내고 있다.

무엇보다 PC방 업계에서는 겨울 성수기가 실종됐다는 점에서 큰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PC방 업계는 집합금지와 영업제한 등으로 지난 2020년 여름부터 4번째 성수기 특수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는 31일 발표될 거리두기 연장 여부에 PC방 업주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