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린씨앤아이(대표 전덕규)가 쿨링 솔루션 관련 전문 기업인 서멀라이트(Thermalright)의 TL-C 쿨링팬 시리즈 4종을 정식 출시했다.

서멀라이트의 이번 TL-C 시리즈는 모두 120mm 규격으로 기본형 TL-C12 모델과 팬 블레이드와 프레임 모두를 블랙 색상으로 적용한 TL-C12-B, 블레이드 방향의 반전으로 스트럿의 반대 방향으로 풍향이 적용되는 TL-C12-R, 기본형인 TL-C12 모델에 RGB LED를 더한 TL-C12-L RGB까지 4종이다.

서멀라이트의 TL-C 시리즈는 앞서 TL-R, TL-D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일본 소니(SONY)사에서 개발한 S-FDB 유체 베어링이 적용되었다. S-FDB는 25℃ 사용 환경 기준에서 15만 시간, 40℃ 사용 환경 기준에서는 8만 시간 이상의 높은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고장 발생 평균 시간)를 갖춰 긴 제품 수명과 뛰어난 쿨링 효과, 저소음을 제공한다.

이번 TL-C 쿨링팬 시리즈 중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리버스(Reverse) 타입이라 불리는 TL-C12-R 모델이다. 블레이드의 방향을 반전시켜 허브가 고정되는 스트럿 쪽이 배기 형태가 되는 일반형 모델과 달리 리버스 타입인 TL-C12-R 모델은 팬 블레이드 표면이 배기 형태를 띄게 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 외관에 따라, 흡기와 배기 방향에 따라,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나 구조물로 인한 풍절음 발생 여건에 따라 적재 적소에 리버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다.

TL-C 시리즈 쿨링팬 제품 중 유일한 RGB LED 지원 모델인 TL-C12-L RGB 모델의 경우 RGB LED의 투과 및 조명 산란 효과를 위해 블레이드가 반투명 재질로 된 것 외에는 규격이나 스펙에서 기본형인 TL-C12, 블랙 모델인 TL-C12-B 모델과 차이가 없다. 또한, TL-C12-L RGB 모델은 4핀 12V RGB를 지원하는 모든 기기들과 호환이 가능해 시스템에 통일된 조명 효과를 갖출 수 있다.

아울러 TL-C 시리즈 쿨링팬 제품들은 공기 역학(Aero Dynamic) 기반의 후면 스트럿(Struts) 디자인과 정밀하게 조정된 블레이드의 각도, 8개의 러버 패드를 통해 난류 형성에 따른 풍절음, 견고한 프레임 고정력, 고속 회전 시 진동 감쇠를 지원해 정숙한 작동 환경을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나일론 직조 방식으로 슬리빙 처리된 400mm 길이의 케이블은 유연한 케이블 라우팅을 통한 시스템 빌드를 지원하며 케이블 자체의 내구성 역시 높였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