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刊 아이러브 PC방 10월호(통권 371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PC 파워서플라이를 비롯한 전원공급장치에 사용하는 케이블은 미국의 전선규격 ‘AWG’(American Wire Gauge)을 사용한다. 전선의 지름 11.68mm를 0으로, 0.127mm를 36으로 칭하고 이를 39단계로 나눈 번호 체계를 이용한다.

대부분의 파워서플라이는 20AWG나 18AWG 규격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최근 마이크로닉스가 출시한 80PLUS 브론즈 등급 신제품 ‘캐슬론 M 80PLUS 브론즈 230V EU’ 시리즈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16AWG 규격을 채택해 전원 공급의 안정성을 높였다. 마이크로닉스는 기존 850W 제품에 더해 수요가 많은 750W, 650W 제품을 더해 프리미엄 라인업을 완성했다.

고효율 파워의 핵심, 효율 상승과 손실 감소
하드웨어 성능이 상향평준화되면서 파워서플라이 또한 단순한 전원공급을 넘어 고른 전압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캐슬론 M 브론즈 시리즈는 마이크로닉스가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E 플랫폼을 적용해 성능과 함께 안정성도 한 단계 끌어올렸다.

80PLUS 브론즈 인증을 받은 캐슬론 M 브론즈 시리즈는 60% 부하 상태에서 최대 효율 90.35%, 평균 효율 89.51%를 기록했다. 최대 90% 이상의 효율은 80PLUS 실버 등급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여기에 직류전압변환 설계를 더해 전력 공급 안정성을 더했다.

PC에서 가장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CPU와 그래픽카드는 +12V 전압을 요구한다. 캐슬론 M 브론즈 시리즈에 적용된 2세대 GPU-VR 기술은 PC에 100%의 부하가 걸리더라도 +12V 전압의 강하를 억제해 PC에서 구동 가능한 최고사양의 게임을 즐겨도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을 유지한다.

이는 전작 ‘캐슬론 M’ 시리즈에 적용된 바 있는 16AWG 케이블을 그대로 유지해 18AWG보다 두꺼운 케이블이 내부 저항과 발열을 낮춰 안정성을 확보한 덕분이다. 여기에 일반적인 5개의 보호 회로에 서지 4K, ESD 15K 보호 설계를 추가해 낙뢰나 과전압, 정전기 등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한다. 특히 ESD 보호는 일반 8K 기준 대비 2배 이상의 고전압용 15K 보호 설계를 적용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가벼울 땐 조용하게, 묵직할 땐 시원하게
PC방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90% 이상이 게임이다. CPU, 그래픽카드 등 하드웨어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게임을 구동할 때는 파워서플라이도 바쁘게 전력을 공급한다. 캐슬론 M 브론즈 시리즈는 16AWG 케이블을 사용했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적어 자연히 케이블에서 발생하는 열도 감소해 발열 수준이 낮아진다.

또한, 사용 환경에 따라 시스템에 공급되는 전압이 조금씩 변동하는데, 캐슬론 M 브론즈 시리즈는 2세대 GPU-VR 기술을 적용해, 시스템 부하가 10%에서 100%까지 바뀌어도 +12V 출력 전압의 변동이 약 0.04V에 불과하다. 이는 PC 부하는 물론 하드웨어 오버클럭에 따른 전압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오버클럭 성공률도 높아지게 된다.

부하가 크지 않아 파워서플라이 내부 온도가 50도 이하일 때는 120mm 쿨링팬의 회전을 멈춰 소음을 없애 준다. 온도에 따라 쿨링팬이 자동으로 동작과 정지를 결정해 많게는 200대 이상의 PC가 구동되는 PC방의 소음을 한결 낮출 수 있다. 더불어 고사양 게임을 구동한 뒤 전원을 끄면 제품 내부의 발열을 배출하기 위해 쿨링팬을 돌려 온도를 낮추는 애프터쿨링 기능이 작동한다.

PCIe 핀 2세트, SATA 포트는 8개까지 지원
캐슬론 M 브론즈 시리즈는 본체나 케이블에 화려한 LED와 컬러 등을 최대한 배제하고 온전히 성능에 집중했다. 메인 24핀 케이블을 제외하면 모두 납작한 플랫 타입의 케이블을 적용해 조립과 선 정리가 용이하다. 4핀 IDE 케이블과 함께 FDD 케이블도 제공해 폭넓은 호환성을 보장한다.

PCIe 케이블은 2세트를 제공해 엔비디아 SLI, AMD 크로스파이어를 지원하며, SATA 포트는 총 8개로, 운영체제 설치용 SSD를 비롯해 데이터 저장용 SSD나 HDD를 다수 연결할 수 있다. 조립 후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은 간편하게 하나로 묶어 고정할 수 있어 다른 부품 동작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최근 채굴 이슈 때문에 그래픽카드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2022년 RTX4000 시리즈 출시가 예정된 가운데, 당분간 그래픽카드 시장은 RTX3000 시리즈가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높다. 막내인 RTX3060의 권장 파워서플라이 용량은 550W인데, 타 하드웨어의 사용량을 감안하면 파워서플라이는 적어도 600W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고, 2~3년 앞을 내다본다면 700W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현세대뿐만 아니라 더 높은 전력을 요구할 수 있는 차세대 하드웨어를 감안한 업그레이드다.

유체 베어링 기술이 적용된 120mm 쿨링팬
모듈러 타입은 아니지만 플랫 타입 케이블로 선 정리가 간편하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