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발표는 아직, 언론 통해 1kWh당 3원 인상 유력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모두 입장문 발표
기본 지출 증가와 채굴 타산성 떨어지는 PC방에 큰 부담

추석 연휴 이후 정부가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을 추진할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진 가운데, 일부 언론을 통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와 정부가 전기요금을 1kWh당 3원 가량 인상할 것이라고 보도하면서 자영업·소상공인 관련 단체들이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중소기업중앙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원재료 수입물가가 작년 말 대비 45% 급등한데 이어 4분기 산업용 전기요금까지 약 2.8% 인상되면서 중소기업 경영애로가 심각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조원가에서 전기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 달하는 뿌리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더 가중되고 현장의 충격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전기요금 인상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중소기업전용요금제 등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신 재생에너지로의 중장기 에너지전환 기조가 지속적인 요금인상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세심하고 공정한 요금체계 개편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 역시 관련 논평을 통해 “코로나19 사태로 제대로 장사할 수 없는 처지로 내몰린 자영업·소상공인들이 설상가상의 부담을 안게 됐다”며 “현재 수도권 4단계 등 강력한 거리두기 방역정책으로 생존의 위협에 내몰린 소상공인들은 물가상승분을 소비자가에 반영하기도 힘든 처지여서 이번 전기요금 인상은 더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극한의 비상상황에서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며 “한전이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지급자를 대상으로 한정해 진행한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과 같은 조치를 경영위기·일반업종까지 확대 시행해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기요금 인상은 PC방 업주들에게도 큰 부담이다. 코로나19로 영업제한을 받는 상당수 PC방은 가상화폐 채굴을 통해 손실을 메우고 있는 상황이지만, 전기요금이 인상될 경우 타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더구나 기본적인 지출도 증가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 이후 40% 이상 매출이 감소한 PC방 업주들에게는 전기요금 인상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