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시도 4단계 실시, 전국 6,000개 이상 PC방이 영업제한
구미시는 전국 유일 집합금지, 자영업비대위는 부산에서 시위 진행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와 비수도권 3단계 정책을 7주째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자체적으로 거리두기 4단계를 실시하는 지역이 계속 증가하면서 전국 PC방의 60% 이상이 영업에 제한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는 전북 전주시가 자체적으로 8월 27일부터 9월 9일까지 2주간 거리두기 4단계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통계청 100대 생활업종 월별통계에 따르면 전주시의 PC방 수는 약 167개로, 기초지자체 중에서는 상당한 규모의 PC방들이 영업제한 조치를 받게 됐다.

전주시의 4단계 조치와 더불어 현재까지 PC방이 영업제한을 받고 있는 곳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충청권에서는 대전, 충주, 괴산, 영남권에서는 부산, 김해 창원과 제주도다. 이들 지역들은 모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시행 중으로,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PC방 영업이 제한되고 있다.

또한 대구광역시는 최근 거리두기 3단계를 2주 연장했지만, 강화된 3단계의 명목으로 0시부터 5시까지 PC방 영업을 제한하고 있으며, 경북 구미시는 PC방에서 확진자 수가 증가하자 전국에서 유일하게 PC방에 대해서만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해 영업을 중단시킨 상태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PC방 영업제한 및 집합금지가 시행 중이거나 도입 예정인 지자체의 PC방을 모두 합치면 6,000여 곳에 달하는 상황이며, 이는 전국 PC방의 60%에 달하는 수치다.

문제는 앞으로도 영업제한 및 집합금지 등의 조치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에 따르면 8월 25일 0시를 기준으로 국내 발생 확진자 수는 2,114명이다.

이는 7월 7일 이후 1,000명대를 넘어선지 50일째이자, 역대 두 번째로 많은 신규 확진자 수로, 중대본은 전파력이 높은 델타 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를 잡았고, 여름 휴가 복귀 등의 영향으로 전국에서 잇따라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고강도 방역조치가 거듭 연장되면서 PC방 업주를 비롯한 자영업·소상공인의 생존권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 큰 문제다. 이에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비수도권 1차 1인 차량시위를 8월 25일 부산에서, 2차 시위를 경남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자영업자들은 이제 더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며 이번 시위를 통해 △확진자 수 중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중증환자 수 및 사망률 등 치명률을 중심으로 재편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폐지 △시설 중심 방역기준을 개인방역 중심으로 재편 △손실보상위원회 자영업자 참여 보장 △신속한 손실보상 등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며, 정부가 개선의 의지를 보이지 않을 경우 1인 차량시위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PC방 집합금지 당시의 PC방 출입문 모습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