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비대위,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김두관 의원과 간담회 진행

비대위가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지난 7월 23일 더불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5차 재난지원금 명목의 희망회복자금과 소상공인 피해 지원금인 손실보상을 위한 2차 추경 확대의 필요성과 현실적인 방역대책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두관 의원과 한국인터넷PC카페협동조합 이사장인 비대위 김기홍 공동대표를 비롯해 비대위 임원들이 대거 참석했으며, 2차 추경 확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집합금지와 영업제한 등으로 자영업자들에게 큰 부담이 되고 있는 현 방역정책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특히 김기홍 공동대표는 2차 추경안 확대에 소극적인 정부가 안이한 인식을 갖추고 있다고 비판하고, 장기간의 영업제한 조치로 생존의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들을 위해 정부와 여당이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PC카페조합 이사장인 비대위 김기홍 대표가 김두관 의원에게 문제점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비대위 임원들은 저마다 코로나19가 발단이 된 정부의 소상공인 방역대책의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창호 공동대표는 자영업자들이 대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정부는 재정건전성을 이야기하고 있다며, 기획재정부가 자영업자 피해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장수 공동대표는 은행과 카드사는 이미 재난지원금으로 막대한 수수료를 챙겼다며 자영업 지원으로 원리금 상환 기간을 늘리거나 저금리 대출상품을 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이날 현장에서는 조속한 손실보상의 시행, 시설 중심의 방역수칙에서 개인방역 중심으로의 전환, 확진자 수가 아닌 치명률을 고려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재편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김두관 의원은 당과 조율해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업종에 대해 최대 수준의 피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며 대출금 때문에 폐업이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이자 일시상환 유예나 전기세 감면 등 전향적인 대책 마련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아울러 김 의원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답을 찾아나가겠다며 비대위와 지속적인 의견 공유를 약속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