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전북·전남·경북 4개 지역 제외
격상된 방역조치로 자영업자 타격 우려

정부가 4단계를 시행 중인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의 시·도에서 오는 15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단, 세종·전북·전남·경북 등 4개 지역은 제외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월 1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수도권에서 코로나19 비상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도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비수도권의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지난주보다 두 배 이상 급증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김 총리는 “유흥시설과 직장, 학교 등에서 일상 감염사례가 이어지고 있고, 휴가철과 방학을 맞아 코로나19 확산 위험도 크다”면서 “세종·전북·전남·경북 4개 지역을 제외한 전국 시·도는 내일부터 2단계를 적용하고 사적 모임과 영업시간 제한 등 강화된 방역 조치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수칙에 따르면 이번 비수도권 지역에 적용될 2단계 조치는 ‘지역 유행’ 단계로, 9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되며 100인 이상 인원이 모이는 행사와 집회가 금지된다.

이 같은 비수도권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소식에 골목상권을 비롯한 소상공인의 영업 손실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경남 창원에서 자영업을 하는 A씨(52)는 “거리두기 조치가 올라가면 손님들이 발길을 끊는 건 당연한 결과”라면서 “정부에서 하라는 대로 다 하고 있지만 손실은 오로지 우리의 몫이라 이에 대한 대책도 생각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수도권 자영업자들은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콘텐츠조합 이사장이 주도하는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 자영업자들은 14일 심야 시간대 여의도 국회 인근 및 광화문 일대에서 대규모 차량 1인시위에 나선다.

비대위 대표이자 콘텐츠조합 김기홍 이사장은 “거리두기 격상으로 영업매출이 박살난 상황에서 자영업자만을 희생시키는 방역 조치에 불복을 선언한다”면서 “확진자 중심의 현재 거리두기 단계 정책을 치명률 중심으로 변경하고, 일방적인 영업시간 제한보다 자율성과 책임을 중시하는 방역수칙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