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 방역관리 위해 7월 4일까지 3주 연장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및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가 향후 3주 더 유지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권덕철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앞으로 14일부터 3주간은 현행대로 수도권은 2단계·비수도권은 1.5단계를 유지하며,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도 유지한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1,300만 명 이상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되는 6월 말까지 현재의 방역 수준을 유지해 코로나 확산 위험을 최대한 억제하도록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또한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가면서 오는 7월에 있을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도 충실히 준비한다는 입장과 함께 현재 전남, 경북, 경남에서 시행하고 있는 거리두기 체계 개편 시범 적용을 강원도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권 1차장은 “지난 6주간 평균 확진자 수는 500명대 후반이며, 감염 재생산지수도 지난 4주간 1 내외를 유지하면서 유행 규모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며 “유흥업소·주점·펍·학교·사업장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고, 변이바이러스 감염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방역당국에 따르면 6월 10일 기준 1차 예방접종자가 누적 1,000만 명을 넘어섰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인구의 20% 이상이 1차 예방접종을 완료했다. 이에 권 1차장은 “6월 말까지 1,300만 명 이상에 대한 1차 예방접종 목표가 무사히 달성된다면 우리 사회의 코로나19 위험도는 대폭 낮아질 것이다. 멀게만 느껴지고 생각됐던 일상 회복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정례브리핑 자리에서 “이달 말까지 1,300만 명 이상의 예방접종을 완료할 때까지 좀 더 안정적인 방역관리가 필요하므로 현재 유지하고 있는 거리두기 단계 완화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수도권의 유흥시설은 집합금지 조치를 유지하고, 그 외에 2단계가 적용되는 지역은 각 지자체가 지역의 유행 상황에 따라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7월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가 적용되고 휴가철이 도래하는 상황을 고려해 위험도가 낮은 문화 활동은 단계적으로 방역조치를 완화한다.

이에 따라 스포츠 경기장과 콘서트 등에 대한 개편안을 14일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하는데, 먼저 스포츠 경기장은 실외에 한해 개편안의 중간 수준으로 관중 입장을 확대한다.

2단계 지역 PC방, 영화관, 오락실, 학원, 독서실, 놀이공원, 이미용업, 대형마트 등의 다중이용시설은 별도 운영시간 제한은 없으나, 식당과 카페는 밤 10시까지만 매장 내 취식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허용한다.

윤 총괄반장은 “7월부터 적용할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는 다음 주 논의를 거쳐 내용이 결정되면 결과를 공개하겠다”면서 “국민 여러분의 일상을 회복할 수 있는 거리두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