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그래픽카드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비싸지면서 PC방 커뮤니티 등에 그래픽카드 판매 사기가 끊이지 않고 있다.

상당수의 PC방 업주들은 비정상적으로 인상된 그래픽카드 가격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보려는 심산으로 커뮤니티에 구매글을 올리곤 하는데, PC방을 전문으로 하는 판매업자의 수량 단위 구매 협상은 물론 일부 PC방에서 교체 업그레이드 후 나온 중고 제품 등 구매 대상도 다양하다. 그런데 사기꾼들은 이를 노리고 허위 판매 연락을 해오는 것이다.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직거래이며, 제품 상태를 꼼꼼히 점검할 필요도 있다. 우선 커뮤니티에 구매 글을 올릴 때는 커뮤니티 외부 검색을 차단하고, 판매 연락이 오면 커뮤니티 내 게시물 작성이나 댓글 등 과거 이력을 통해 정상적인 회원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사기 연락 자체는 줄어드는데, 완전히 막을 수는 없으니 번거롭더라도 거래는 반드시 직거래로 할 필요가 있다. 직거래 역시 커뮤니티에 등록된 사업자가 아니라면 실제 제품 상태를 눈으로 확인한 후 보증 기간도 체크할 필요가 있으며, 출처 또한 확인해야 한다. 자칫 장물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인 거래 즉 PC방 업주 간의 거래라면 그래픽카드의 쿨러와 메모리 그리고 전원부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과거 그래픽카드 기판만 빼돌리고 직거래를 시도한 사기 사건도 있었던 만큼, 시간이 걸리더라도 전수 검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PC방 업주를 대상으로 한 사기 시도가 끊이질 않는 것은 구매 수량이 수십에서 수백 개에 이르는 등 그 규모가 크기 때문이다. 그동안 PC방 커뮤니티 내에서 커뮤니티 회원 즉 PC방 업주라는 말에, 유명 회원을 사칭한 문자만으로 택배 거래를 진행했다가 피해를 본 사례가 자주 보고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사기꾼들의 표적이 될 수 있는 그래픽카드 구매 희망 게시물들 - 커뮤니티 캡처 화면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