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장에 대한 규제를 시작했다.

중국 내몽골자치구가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장이 모여 있는 지역에서 채굴장을 규제하고 나섰다. 지난 5월 18일부터 암호화폐 채굴장에 대한 신고를 받기 시작했으며, 신장위구르자치구 역시 전면 규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몽골자치구와 신장위구르자치구는 기후가 서늘하고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장이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민간 주도의 전자화폐를 체제 위협 요인으로 보는 한편, 최근 큰 폭으로 늘어난 전력 소비를 줄이기 위해 전면 규제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실제 중국은 호주와 무역 분쟁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석탄 수입을 제한하고 있어 전력소모가 큰 암호화폐 채굴이 상당한 골칫거리일 수밖에 없다. 설상가상으로 해당 지역이 화력발전 의존도가 높아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숙제다.

채굴장 폐쇄 등 암호화폐 규제가 중국 전반으로 확산될 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석탄 수입이 순탄치 않은 상황에서 화력발전에 의존하는 지역에는 강력한 규제가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전 세계에서 암호화폐 채굴장이 가장 많이 집중돼 있는 지역들에서 순차적으로 채굴장 폐쇄 및 규제가 본격화되고 있고, 여기에 채굴 전용 CMP 공급 및 채굴락이 걸린 리비전 그래픽카드 출시 등이 맞물리게 되면 채굴에 투입되는 그래픽카드 수가 서서히 감소할 수밖에 없어 일반 소비자 시장으로의 유입이 다소나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