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장관 “학생 확진율, 전체 확진율보다 낮아”

정부가 2학기 전국 학교의 전면 등교를 공식화하고, 하반기부터는 유치원생과 초중고교 학생들의 전면 등교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전면 등교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 1년 동안 온라인 수업으로 교육의 질이 저하됐다며 찬성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여전히 교내 감염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등교는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있다.

교육부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이 오는 7월부터 마련되면 2학기부터는 개편안과 연계해 전면 등교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학생들 사이의 학습 격차, 심리 발달 저하가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 교육부의 판단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5월 17일 방역전문가들이 참석한 자문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학생들에게 미치는 학습결손 문제 등을 고려할 때 오는 9월부터 전면적인 등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2학기 등교수업 확대를 위해 필요한 학교 내 방역체계 보완 방안 등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등교 확대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등교수업 확대에 따른 집단감염 방지 대책이 부족한 상황에서 전면등교로 인한 ‘방역대란’ 우려도 적지 않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러야 하는 고3을 제외한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이 없는 것도 문제다.

또한 교직원들의 백신 접종 속도가 더딘 것도 우려를 산다. 현재 보건 교사 등 특수 교사들의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초등학교 1~2학년 담당 교사와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백신 접종은 다음달 7일부터 시행된다.

한편, 하반기부터 전면 등교가 시작되면 PC방 가동률은 한 차례 더 내려앉을 것으로 보인다.현재 PC방 PC 가동률이 16%선 붕괴를 목전에 두고 있는 가운데, 학생들의 등교는 가동률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한 PC방 업주는 “학교에서 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고 있는 와중에 대책도 없이 전면 등교를 강행하면서 다중이용업소 영업 제한은 너무 쉽게 결정하는 것 같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