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주는 첫째로 특단의 방역관리조치, 둘째로 최고속도의 백신접종 2가지에 방역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며 “이번 주는 방역 분기점이 될 수 있는 매우 엄중하고도 중차대한 시기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홍 총리대행은 “감염재생산지수와 사회적 이동량도 점차 증가하는 양상이다. 지금 시행 중인 방역조치는 그 기간이 5월 2일로 설정돼 있는 만큼 5월 3일부터는 기존 조치 연장 또는 방역수준 조정 여부를 다시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이는 이번 주 확진자수가 눈에 줄어드느냐, 늘어나느냐가 향후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특단의 방역관리조치를 발표하고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주 일주일을 ‘특별 방역관리주간’으로 설정해 전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들은 물론 기업 등 민간도 소속직원 관리, 소관시설에 대한 점검, 각자 방역노력 등의 측면에서 접촉감염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각별한 점검과 관리’ 노력 그리고 ‘집중된 경계와 절제’ 노력을 일주일간 집중 전개한다.

각 부처에서는 이미 ‘시설별 장관책임제’를 실시하고 있는 만큼 부처 소관시설에 대해 이번 주 일주일 내내 자체방역 및 소관시설 현장 방역 특별점검관리 노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각 지자체에는 각별한 의지를 가지고 이번 주 내내 지역내 소관 방역현장에 대한 집중 점검 및 방역위반 예방에 주력해 줄 것을 지시했다.

정부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방역위반 예방 및 점검단속을 위해 지자체 인력 이외에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 적극 공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찰청도 이번 주 이와 같은 지역수요에 특히 집중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밀집, 밀폐, 밀접 등 소위 3밀 환경의 사업장의 경우 방역환경 및 수칙 준수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협조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최고 속도의 백신접종에 집중할 방침이다. 홍 총리대행은 “4월 말까지 300만 명 접종목표를 강조해온 만큼, 이번 주 내내 일평균 14만 명 내지 15만 명의 접종시행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와 싸움의 해법은 여러 변수들이 엮여있는 고차 연립방정식 풀이와도 유사하다”면서 “즉 방역도 잡아야 하고, 경제파급도 최소화해야 하며, 국민 일상의 불편도 줄여 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감내하고 고통분담하는 공감과 협력도 대전제가 되는 중요한 변수”라면서 “결국 방역이 어려워지면 어려워질수록 그만큼 방역정도가 강화되고 방역이 강화되면 그만큼 국민불편이 커지고 민생이 어려워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