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700명에 육박하는 등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4월 16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경제 회복의 불씨를 살리고, 민생의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역전략을 우선 실천해야 하겠다”라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673명으로, 국내와 해외는 각각 652과 21명이다.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최근 1주일간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677명→614명→587명→542명→731명→698명→637명을 기록했다.

신규 확진자는 사흘째 600명 이상을 기록 중이고, 감염 양상이 특정 지역이나 대규모가 아닌 전국적,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통제가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확산세를 멈추기 위해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현재 상황이 녹록하지 않지만 단계를 올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 당분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정 총리는 “민생이 희생되더라도 기계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고, 일률적으로 영업시간을 단축해가면서 확산세 차단에 나설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도 “지금은 되살아나기 시작한 경제 회복의 불씨를 어떻게든 살리고, 민생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역전략을 우선 실천해야 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표했다.

방역당국은 오는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도 문제가 없다고 전망했다. 최근 백신접종 속도와 함께 수급 불안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접종은 점차 속도를 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분기별로 계약된 물량은 도입 시기를 조기에 확정하는 한편, 상반기에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국민들께서 하루하루의 확진자 숫자에 좌절하거나 방심하지 않고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충실히 지켜주신다면, 4차 유행을 충분히 막아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K-방역의 저력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