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비수도권 모두 환자 수 증가… 불필요한 모임 취소해야
오는 9일 조정안 발표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격상 가능

방역당국이 4차 대유행 가능성을 언급하며 방역 긴장감을 다시 높여야 한다고 밝히고, 방역관리 강화를 예고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지금 우리나라는 4차 대유행이 본격화 될 가능성이 있는 시기”라며 “코로나19와의 전투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이길 수 없으며,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윤 총괄반장은 “지난 1월 10일 이후 석 달 만에 국내 환자수가 6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으나 4차 대유행이 본격화되는 가능성이 차츰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는 상황으로, 사회적으로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많이 이완돼 있다고 평가하면서 4차 대유행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방역의 긴장감을 다시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는 가운데, 정부는 오는 12일부터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오는 9일로 예정하고 있다. 특히 이날 발표에서 전국 규모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가능성도 대두되고 있다.

단계 조정의 핵심 지표 중 하나인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최근 1주간(3월 31일 ~ 4월 6일) 500.6명을 기록했다. 이미 거리두기 2.5단계(전국 400~500명 이상 등) 적용 기준을 이미 웃돌고 있다.

2.5단계가 적용되면 PC방도 오후 9시부터 영업을 중단해야 하는 등 한층 강화된 방역수칙이 적용된다. 일각에서는 거리두기 단계 격상 가능성은 물론 새로운 방역조치가 나올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재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에서 환자 수가 증가하는 등 전국적으로 유행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비수도권에서는 경남권과 충청권에서의 환자 발생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4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은 취소하고 만나는 인원을 줄여주기 바라며, 마스크를 벗게 되는 식사나 음주 모임을 밀폐된 실내에서 하는 것은 삼가 달라”라고 주문했다.

일선 보건소에서 한정된 인원으로 역학조사를 진행하므로 신속하게 접촉자를 찾기 위해서는 정확한 명단 작성이 중요한 만큼,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모든 인원이 출입명부를 작성해 역학조사 과정에서 접촉자를 찾아서 분류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