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지에서 감염 확산·일상 공간에서 감염 발생… 안전한 곳 찾기 어려운 상황
4월부터 예방접종 본격화… 상황 악화되면 예방접종 차질 발생하고 효과 더 늦어져
감염사례 많은 시설 대대적 현장점검 강화… 위반 업소는 무관용 원칙따라 엄벌 예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권덕철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지금 우리는 4차 대유행이 시작될지 모르는 갈림길에 서 있다”며 “유행이 다시 확산되면 짧은 시간 내에 하루 천 명 이상으로 유행이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한 권 1차장은 “전국 각지에서 감염이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곳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방역당국은 현재의 상황은 지난 1년의 경험상 대유행이 본격화되기 직전과 유사한 점이 많다며 다시 유행 확산의 조짐이 보이는 지금이 가장 확실하게 방어할 수 있는 때라고 강조했다.

4월부터는 예방접종이 본격화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여기서 상황이 더 악화되면 방역 역량의 분산으로 예방접종도 차질이 발생하고 긍정적인 효과가 더 늦춰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권 1차장은 4월 한 달간 기본적인 방역 수칙을 지켜줄 것과 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을 취소하고 만나는 인원을 줄일 것, 그리고 예방접종 대상자들께서 적극적으로 접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정부는 감염 사례가 많은 시설들을 중심으로 대대적인 현장 점검을 강화, 위반 업소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벌에 처하고 해당 업종에 집합금지를 실시하거나 운영 제한을 강화하는 조치도 실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세균 국무총리도 강도 높은 방역대책 검토를 언급하며 중대본의 담화와 궤를 같이 했다. 정 총리는 “이번주에도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좀 더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검토해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일 확진자 수가 500명대로 올라선 후 감소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방위적인 공세에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일촉즉발의 위태로운 상황이라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더는 물러설 곳이 없다는 각오로 이번 한 주를 시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런 기조를 반영하듯 현장에 적용하는 기본방역수칙에 대해 계도기간이 끝났고,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제재조치가 뒤따를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