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28일 종료
400명대 확진자 이어져 추가 대책 필요 지적 나와
방역당국, 추가 대책 검토 없어…정체 지속 상태로 판단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오는 3월 26일 발표한다.

정부는 오는 29일부터 적용할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오는 26일 결정한다고 밝히고, 현재 수도권에 적용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비수도권에 적용 중인 1.5단계는 28일로 종료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400명대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고, 지난주 발표한 수도권 특별방역대책이 큰 효과를 내지 못한 터라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정부는 아직 확진자가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 아니라 정체기에 머물고 있다고 판단해 추가 특별 대책을 검토하지는 않고 있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2일 열린 브리핑에서 “이번 주 상황을 보면서 판단해야 할 부분이 있어 주초에 빨리 결정하면 상황을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 연장 또는 상하향 조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방향성에 대해서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조정안이 기존 대비 크게 바뀔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특별한 추가 대책을 고려하지는 않고 있다”며 “이번 주 상황을 지켜보면서 전파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얼마나 찾아내 조기에 격리조치해 추가 전파를 차다내며 확진자를 감소하는지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현재 상황을 정체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 주 확진자 추이가 어떻게 변할지가 조정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윤 반장은 “비수도권에서 집단사례가 발생하면 수도권은 계속 유지상태여도 전체 확진자 수는 증가하게 되기 때문이며 전체적으로 보면 8주간 지속적으로 정체 상태로 증가세 부분인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러브PC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